[민속] 친족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문중조직
2.제사
3.출계집단과 당내
4.소결

본문내용

1).문중조직
예천임씨 대문중은 세 개의 파문중으로 구성된다. 먼저 문중 분파 작용을 소략하게 살펴보면, 예천임씨 금양파조(금양파조)인 19世 野隱이 예천에서 약 400년전에 금소에 입향한다. 그리고 그의 증손자 대에서 종파, 중파, 계파로 분파된다. 그중 중파를 예로 보면 中派組인 23世 農○公의 아랫世代가 五派로 다시 分枝된다. 이 五派중 第五子가 가는등파 派組이다. 이 가는등파는 다시 다섯 개로 分節된 出系集團으로 전개된다. 다섯 集團마다 「所」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특히 가는등파에서는 조선후기에 仕官家로 벼슬을 하거나 文集類를 남긴 유학자가 배출된다. 이는 곧 이들이 예천임씨 가문의 위상제고를 응분의 기여를 해왔는 것을 말해준다.
眞城李氏 문중의 경우 유학자 퇴계를 배출한 명문중으로 알려져 있는데 퇴계는 5형제중 제일 끝이었기 때문에 그 자손은 진성이씨 전체의 계보에 있어서 한 지파에 속한다.
가는등파는 직계가 아닌 지파인데 그 학문적 연원과 后孫등을 개관하면 이러하다. 파조인 농○는 숙종조 영남학파의 거유 갈암선생의 문하에 들어간다. 그의 4세대손인 晩聞은 갈암의 단사를 금소동에 이룩하는데 힘쓰며 뒤에 「晩聞遺稿」가 간행된다. 만문의 子인 菊隱은 「菊隱遺稿」를 남긴다. 국은의 子 溪○은 「溪○遺稿」를 남긴다. 만문의 증손자 완○은 ○선대부 영해대사를 역임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