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규] 황동규 시론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서론
본론
1. 세계를 향한 성찰의 몸짓
2. 자연물을 통한 내적 성찰의 거리 두기
3. 휴머니즘을 통한 삶의 방향 제시
결론

본문내용

모든 물체에는 관성력이 작용하고 있다. 운동 상태이든 정지의 것이든 그것은 계속 기존의 행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띄게 된다. 이는 즉, 새로움으로 접어들 '이탈' 혹은 '가속'을 방해하는 형태로 드러나는 것이다. 인간의 삶도 이와 비슷하다. 비단 물리적인 운동계뿐 아니라, 한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이들은 삶에서 변화를 꾀하는 것이 쉽지 않다. 관성을 받던 물체가 그 보다 더 큰 외력을 받아 다른 작용을 보이듯, 특별한 조건 없이는 기존의 것을 고수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이에 외따로 서있는 이들이 있다. 문학을 업으로 삼은 이들, 특히 '시인' 이라 명명되어진 예술가들이다. 사물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과 지적 성찰은 언제나 변화하는 긴장으로 맞물려 있다.
황동규는 이러한 변화를 자신의 작품으로 끊임없이 보여주는 대표적인 시인 중 한 명이다. 1958년 등단, 활동을 시작하여 90년대 말 회갑 후에도 꾸준히 작품을 선보였고, 2000년대인 지금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면밀히 이어지는 시 습작에서, 황동규의 시의 경향은 대체로 몇 단계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즐거운 편지」에서 「비가」 까지 사랑을 노래한 시들을 1기, 60년대 후반부터 70년대 까지 사회 비판 의식이 담긴 시들을 2기, 80년대 「풍장」 연작으로 대표되는 죽음을 성찰한 시를 제 3기로 볼 수 있다. 90년대 후반에는 『외계인』 같은 시집에서 시인의 정체성 문제와 원숙한 삶의 경지에 천착하고 있다.
황동규는 시인의 제1의 생명력을 '변화'에 두었다. 그 속에는 '자유'가 공존하고 '탈출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황동규 시의 변화 양상이 두드러졌던 70년대의 『열하일기』(1972),『삼남에 내리는 눈』(1975)『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1978) 등 제 2기의 작품 경향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70,80년대 한국문학사 21페이지
    문학은 1970년대 한국사회의 정치적 상황 변화와 산업화 경향에 따라 급격한 사회 변동의 시대적인 상황과 첨예한 정신적 대립을 노정 한다.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
  • [문학 ]이성복의 생애와 시세계 2페이지
    이 세계의 도착성과 타락성, 남루함과 가식성을 완전히 발가벗겨 내는 강한 실험 정신, 지금껏 이성복 시인이 걸어온 길을 매번 독자의 기대 지평을 창조적으로 배반하는 험난한 정신의 고행이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래서 그의 상..
  • [시] 70년대 한국시의 경향 6페이지
    1. 70년대의 전반적 시대상 1970년대를 특징 지을 수 있는 정치는 독재정치이다. 박정희 정권의 노골적인 인권탑압과 불신의 경제구조가 그 저변에 깔려 있었고, 산업분야 에서는 근로자들의 저임금과 노동력을 바탕으로 산업화..
  •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감상문 4페이지
    들어가며 1970년대는 유신독재의 짙고 어두운 그림자가 곳곳마다 드리워져 있었다. 이 시기는 동인지 활동이 본격화 된 시기이기도 하다. 이런 배경 속에서 당시의 문인의 작품들은 민주화 운동의 지침서가 되거나 민중과 민주투..
  • [현대시]70,80년대 리얼리즘 시의 이해 22페이지
    1. 머릿말 우리는 고도로 발달된 과학 기술의 혜택으로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렇듯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정보 홍수 속에서 사람들은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접할 수 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황동규] 황동규 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