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공자의 정치사상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정치 사상을 조목조목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A+ 받은 작품입니다. ^^
형식은 "논어 원문-->해석-->정치관 분석"으로 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子曰: 「爲政以德, 譬如北辰, 居其所而衆星共之. 」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덕으로써 정치를 하는 것은 비유하자면 북극성이 제자리에 있으면 뭇별들이 그에게로 향하는 것과 같다.
(→덕에 기초한 덕치로 나라를 다스릴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여기서 덕치란 강제성 인위성이 배제된 인간에 기초한 정치를 의미한다. 따라서 지도자가 강제력을 통하여 호소하는 것이 아닌 솔선수범하여 국민들로 하여금 감동을 받아 교화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哀公問曰: 「何爲則民服? 」 孔子對曰: 「擧直錯諸枉, 則民服; 擧枉錯諸直, 則民不服. 」
애공이 물어 말하기를 어떻게 하면 백성이 복종합니까? 하니 공자께서 대답해 말하기를 정직한 사람을 들어쓰고, 모든 굽은 사람을 버려두면 백성들이 복종하며 굽은 사람을 들어 쓰고 모든 정직한 사람을 버려두면 백성들이 복종하지 않습니다.
(→관리를 등용함에 있어서 정직한 사람을 등용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치가는 정직한 사람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子曰: 「書云: ꡔ孝乎惟孝̖ 友于兄弟, 施於有政. ꡕ 是亦爲政, 奚其爲爲政? 」
공자께서 말하기를 서경에서 효에 대하여 이르기를 효하며 형제간에 우애하며 정사에 베푼다고 하였으니 이또한 정사를 하는 것이니 어찌하여 벼슬해서 정사하는 것만이 정사이겠는가?
(가정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는 것을 실천하여 가르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정치의 시작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