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통일사상의 모색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통일을 위해 필요한 통일사상은 무엇이 있을까하는 주제를 가지고 전통적인 사상과 현대적 기독교적인 사상을 접목시켜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민족의 정통적인 통일문화와 통일사상
2)새 통일이념으로서의 민족주의와 통일 이념적 평화주의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사에 있어 우리 민족에서 가장 불우하고 치욕스러운 역사적 사건이 있다면 그건 바로 일제의 침략이었을 것이다. 일제의 침략은 민족의 맥을 끊으려했던 치욕스러운 시간들이었지만 또한 한민족에 대한 일제침략은 두 가지의 차원 즉 시간적, 공간적 측면에서 위기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시간적 위기란 역사의 단절을 의미하며, 공간적 위기란 남북분단을 잉태한 것을 가리킨다.
우선 일제시대는 한민족에게 역사의 단절을 가져오게 했는바, 이는 오 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한민족의 단결성과 하나의 국가를 분단시킨 데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이는 한반도에 있어 민족국가의 정체성을 박탈한 것이며 그 결과로 지금 남과 북은 서로의 정체성 확보경쟁을 통일의 주요한 명분으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의 현실적 극복은 새로이 민족국가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공간적 위기로서 분단이라는 민족적 고통은 단순한 국토의 통일이 아닌 계급적 모순의 극복이라는 민족 내부의 통합을 통해 해소될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어느 한 쪽을 배척하는 것이 아닌 조화와 화합이라는 새로운 민족적 질서의 확립을 통한 정통성의 계승을 뜻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