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비평

등록일 2003.06.14 | 최종수정일 2014.04.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론

본론
1. 페미니스트 문학비평의 세 가지 차원
1) 탈근대와 복수적 여성정체성-여성으로서의 글읽기
2) 여성이라는 '기호', '쾌락' 그리고 '여성적 글쓰기'
3) 성차, 이데올로기, 문화생산
2. 작품비평의 실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여성주의’, ‘여권주의’, ‘여성해방운동’ 등으로 지칭되는 페미니즘에 바탕을 둔 여성주의 비평은 매우 강력한 자기견해와 그 실천형태를 드러내고 있는 급진주의적 비평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설명보다는 변화를, 개혁보다는 혁명에 기울어지는 실천적 목표, ‘성차’(性差)의 정치학을 추구한다. 이와 같은 페미니즘이라는 전체 운동의 한 가지 형태로서 페미니스트 문학비평(Feminist Literary Criticism)이 가지는 혁명적 함축성 또한 매우 강력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여성주의 문학비평이 전통적인 비평적 관습에 대한 반동으로서 제기된 새로운 비평형태의 하나로 퍽 특이한 성격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차’와 여기에 근거한 ‘여성적 관점’의 요구는 문학비평사 전체를 뒤흔들 만한 사건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페미니스트 문학비평의 방법론은 ‘탈근대’의 논리에 크게 기대어 있으며 ‘완성’보다는 ‘형성’과정에 있는 어떤 정신을 의미한다. 페미니스트 문학비평은 탈근대라는 우리 시대의 뚜렷한 시대정신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서, 우리 앞에 새로운 길을 열어놓고 있다. 페미니스트 문학비평은 공유되어야 하는 어떤 것으로서 문학연구에 있어서도 중대한 혁명적 함축성을 지니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여성주의 문학비평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이명제,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집문당,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