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은 범죄자를 교화시킬 수 있는가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감시와 처벌을 읽고 쓴 글입니다.

목차

1. 범죄와 일탈
2. 처벌
3. 감옥의 모습- 미래에는?
4. 감옥이 범죄자를 교화시킬 수 있나?

본문내용

1. 범죄와 일탈

우리 주변에서는 항상-심지어 이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범죄 행위가 일어나고 있다. 단순한 절도에서부터 폭행. 사기. 강도. 살인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우리는 흔히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즉 사회생활상에 해로운 행위는 무수히 많지만, 그 가운데에서 특히 해로운 행위만을 법률로써 형벌을 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행위가 범죄이다. 범죄를 일으킨 사람은 처벌을 받아야 하고 심할 경우 감옥에 가야한다고 일반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은 어릴 때부터 행해져 온 사회화 과정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다.
각 시대와 사회 별로 정의하고 있는 범죄가 다른 것은 그 시대와 사회의 규범의 다양성에 근거한다. 즉 이 나라에서 범죄 행위인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범죄가 아닌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 소를 먹는 것은 범죄가 될 수 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다른 나라에서는 범죄 행위에 속하지 않는다. 그 범죄를 규정하는 규범이라는 것은 사회의 다양한 부분에 존재한다. 우리가 늘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도 규범이 존재한다. 규범이라는 것은 규칙. 법 등으로 구체화되어 있기도 하다. 즉 규범이란 것은 간단히 지켜야 할 것으로 정의할 수 있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미셀푸코의 감시와 처벌 4 페이지
    형벌 제도의 변천을 통해 각 시대의 권력이 어떻게 개인을 통제하고 예속시켜왔는가를, 개인이 권력의 작용에 따라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를 연구했다. 푸코는 우선 18세기 후반 감옥 제도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일반화되면서 규율적인 사회..
  • [형사정책 / 법사회학] 감시와 처벌을 읽고 7 페이지
    일반적으로 권력이나 정치적인 문제에 관해 분석을 할 경우에는 기존의 체제나 가치관·이론 등을 상당부분 바탕으로 하여 ‘합리적’이라고 전제한 후에 그 문제를 검토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각이 언제나 옳다는 것을 보증해 주..
  • 푸코 - 교육은 권력의 부속물 3 페이지
    푸코는 권력은 사회구조 전체를 둘러싸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한 권력은 어떤 대상을 지식을 통해 배제하고 억압하는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인을 구성하고 대상들을 생산하며 주체에 대한 관한 지식을 산출한다고 보았다. 이처럼 ..
  • 감시와처벌을 읽고 4 페이지
    감시와 처벌을 읽고 사실 변증법적 상상력이라는 책을 읽고 글을 쓰려고 책까지 빌렸으나 서문과 머리말을 읽고 나서 책을 덮어버릴 수밖에 없었다. 함석헌 선생님의 책을 고생고생 하면서 읽었던 악몽이 되살아났기 때문이다. 동기들에..
  • 페놉티콘의 의의와 전자감시 사회 3 페이지
    벤담의 파놉티콘의 설계에 따르면 원형감옥 파놉티콘의 바깥쪽에는 죄수를 가두는 방이 있고 중앙에 죄수를 감시하기 위한 원형공간이 있다. 죄수의 방에는 햇빛을 들이기 위해 밖으로 난 창 외에도 건물 내부를 향한 또 다른 창이 있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