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외환위기를 초래한 원인(한국자본주의 형성과정과 관련)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지난 1997년의 외환위기(IMF구제금융체제)를 초래한 원인을 한국자본주의의 형성과정과 관련해서 생각해보자.

본문내용

1997년은 한국에게는 경제적으로 유례없는 새로운 시련을 안겨준 한 해였다. 경제적 시련이라 함은 지금까지도 그 파장이 미치고 있는 IMF를 말하는 것이다. 국가 부도의 상태까지 직면하여 한국은 결국 IMF에 구제 금융을 신청하였던 것이다. 물론 그러한 시련을 겪은 것은 한국만이 아니었다. 태국 및 인도네시아등 이 시대의 동아시아 국가들의 공통된 현상이었다. 그러나 한국의 외환위기가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은 전세계를 경악에 빠지게 할 정도로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했던 한국이 한순간에 무너지리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경제개발의 모형처럼 칭송받고 연구되었던 한국이었다. 그러던 한국이 불과 몇 년 사이 최악의 외채 위기에 직면했던 것이다. 손 쓸사이도 없이 말이다. 한국은 대체 왜 이런 위기를 갑작스레 맞이하게 되었는가? 이러한 경제적 위기는 한순간의 잘못으로 생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동안 한국 사회가 빠른 경제적 성장을 이루면서 발생했던 잠재되어있던 여러 모순들이 한순간에 터진 것일 것이다. 따라서 한국이 왜 이런 위기를 맞게 되었는지의 원인을 한국의 자본주의의 형성과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자본주의의 형성과정을 통해 알아보는 외환위기의 원인은 우리가 지금 처해 있는 상황을 더욱 잘 알수 있게 해 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