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이론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까지 살아온 20년 동안 나의 인생에서 발달 이론들을 찾아 보자..

첫 번째는 피아제의 이론이다. 피아제가 주장한 이론 들 중에서 언어가 발달하는 전조작기라는 때가 있는데 이 시기는 2세에서 7세까지의 어린이가 그 습득한 언어나 그 외에 여러 상징을 사용하여 개념을 형성·발달시킨다는 시기이다. 전조작기 때의 나의 모습은 항상 질문을 입에 달고 다니는 호기심이 많은 아이였다. 어떠한 용어를 배우면 그 용어에 대해서 질문을 항상 하고 다녔다. 만약에 '고질병'이라는 단어를 배웠다면 그 용어를 이해하고 나서 다시 고질병의 어순을 바꿔서 '질고'는 뭐냐고 묻는 그런 아이였다. 어떠한 사물에 대한 호기심도 왕성했을 뿐만 아니라 그 사물에 관해서 모든 것들을 알고싶어했다. 그리고 또한 남이 나에게 그 것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을 좋아했다. 그래서 나도 내가 듣고 배운 것들을 남에게 알려주었다. 이것 또한 피아제의 이론 중 자기중심적 사고에 해당된다. 내가 남이 나에게 가르쳐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남도 나에게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이것이 바로 자기중심적 사고이다.
또 다른 피아제의 이론 중 구체적 정신적인 조작 작용이 일어난다는 구체적 조작기가 있는데 이 이론은 어린이가 중심화로부터 벗어나 객관적 사실을 정확하게 추론 할 줄 아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는 부모님을 따라서 많은 곳을 다녔었다. 그래서 많은 곳을 돌아다니면서 보았던 것들을 추론하고, 그 것의 추상적 개념과 상징에 대해서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등의 많은 정신적인 작용이 활발이 일어났다. 이 뿐만 아니라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점점 탈중심적 사고로 확대되어졌고, 직접 탐색하고 발견하는 등의 능동적 학습에 의해서 나의 지적 수준도 발달되어졌다.

두 번째는, 비고츠키의 이론이다. 이 사람의 이론 중에는 언어가 사고, 즉 인지발달을 촉진시킨다는 이론이 있는데 이 이론 또한 나의 생애 발달을 설명해 줄 수 있다. 나는 어렸을 적부터 말을 유난히도 일찍 배웠다. 그래서 말을 일찍 배운 탓에 어른들과의 의사소통도 일찍 하게 되었고 그 상호 작용을 통해서 많은 것을 익히고 많은 것을 해결하는 등의 사고 발달을 촉진시키게 되었던 것이다.
또 다른 비고츠키의 이론 중 근접발달영역에 포함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지적 발달이 촉진된다는 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교 때까지의 나의 생애에 해당하는 이론인데 내가 유치원이나 학교를 다니면서 학교나 유치원 등에서 주는 과제를 수행하게된다. 그 과제를 수행하면서 나는 선생님에 의해 주어지는 정보를 그대로 흡수하는 게 아니라 선생님을 통하여 얻은 직접적인 정보를 과제를 통해서 얻은 정보와 함께 재구성하여 생각하게 된다.
이 비고츠키 이론은 어릴 적의 일들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 이론은 배움이라는 활동을 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해당되는 이론이다.

세 번째는, 에릭슨의 이론이다. 에릭슨은 이론은 지금의 나의 모습을 <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