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국문학개론]가사와 악장에 대해..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악장
1) 한국문학과 악장
2) 존재양상과 문학적 성격
3) 우리 음악과 악장의 정체성
4) 이념적 지향성

2. 가사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2) 가사의 기원과 장르
3) 가사의 갈래와 내용
4) 가사의 형식
5) 가사의 사적 흐름

본문내용

가사의 기원에 대한 학계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 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이다. 이는 고려장가의 소멸시기와 가사의 발생시기가 근접한다는 점, 두 장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장르가 모두 사물이나 생활을 나열, 서술한다는 점, 두 장르의 작자층이 사대부라는 점 등이 그 이유이다. 이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가사의 효시를 정극인의 <상춘곡>이라는 것으로 전제를 하고 있는데 조선 초기 경기체가의 발전기에 속하는 이 때 갑자기 경기체가가 쇠미하여 <상춘곡>과 같은 우수한 가사가 발생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둘째, 시조에서 기원했다는 설이다. 가사의 율격이 4음보격으로 시조의 율격과 같고 양반가사의 마지막 행은 시조의 종장형식과 같기 때문에 시조의 율격과 같고 양반가사의 마지막 행은 시조의 종장형식과 같기 때문에 시조의 초·중장이 연속되어 가사가 형성되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견해는 시조의 변형인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가사보다 오히려 뒤에 발생되었다는 점 등의 여러 가지의 모순점을 안고 있다.
셋째,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 등 악장에서 기원했다는 설이다. 이는 악장체의 분장형식이 파괴되면서 사설형식의 가사문학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역시 가사는 율격면에서도 이 작품들과 상이한 점이 많고 가사 발생시기가 고려 말일 가능성도 있는 등 여러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
넷째, 한시 현토체에서 기원했다는 설이다. 장편 한시에 토를 달아 읽는 과정에서 가사체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