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 일본의 역사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사에대해 차례대로 자세히 조사되었습니다

목차

1. 서론 - 들어가면서

2. 본론
1) 선사시대
2) 고대시대
3) 중세시대
4) 근세시대
5) 근대
6) 현대 시대

3. 결론 - 마치면서

본문내용

1) 선사시대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것은 지금부터 약 400만년 전이라고 말하여진다. 인류가 출현하면서부터 지구상은 기후의 주기적인 변화로 인해 북반구 대륙의 대부분은 수차에 걸쳐 빙하로 뒤덮였다. 그 사이에 인류는 타제석기를 만들고 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일본 열도에서도 중국의 북경 원인이 사용했던 것과 비슷한 20~50만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석기가 발견되었다. 약 1만년 전쯤 최후의 빙하기가 끝나면 일본에서는 석기 외에 토기를 사용하기 시작되었던 것이 최근의 연구에 의해서 밝혀지고 있다. 일본의 죠몬문화는 약 8000년간 계속된다. 중국에서 시작된 농경 문화는 죠몬 말기에 일본의 북부 큐슈에 전파되었다. 이로부터 이 지역에 야요이 문화가 시작되고 철기․청동기도 전래되었다. 이것이 일본 열도에 문명의 여명기가 시작되었다.

- 구석기 시대
북반구가 최후의 빙기로 들어가 일본 열도가 대단히 한랭하게 되었는데 이 시대의 후기 구석기인들은 흑요석, 수정 등으로 소형의 돌칼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또한 타제 석기를 이용하고 수렵 생활을 했다고 생각된다.

- 조몬 시대
약 1만년전 기후의 온난화와 더불어 넓은 유라시아 대륙을 뒤덮은 빙하 시대가 끝나고 지질학 상으로 완신세를 맞이하게 된다. 이 새로운 환경에서 인류는 토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일본의 토기의 기원은 약 1만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그로부터 수 천년간 거의 동일한 형식의 토기가 계속되었다. 이 토기를 죠몬토기라 하고 이 시대를 죠몬 문화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