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 이유식조사하기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유(Weaning)
[정의]
이유라고 하는 것은 영양적으로는 젖이나 우유만으로 영양을 받던 영아에게 반고형식을 주기 시작하여 그 경도, 양, 종류를 증가시켜 고형식으로 이행해 가는 과정을 말하며, 기능적으로는 젖이나 우유를 빠는 것으로부터 음식물을 부수어 삼키는 것으로 발달해 가는 과정이다. 초기에는 단일식품으로 시작하며, 반고형식의 형태로 숟가락으로 떠먹이는 것이 원칙이다.
[필요성]
생후 4~6개월이 되면 모유의 분비량이 줄고 성장 속도가 빨라져 모유만으로는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단백질, 무기질 및 열량이 농축된 고형식을 주어야 하며 아울러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시작시기]
음식 섭취 능력은 생리적으로 수유기(생후 6개월간, 빠는 기능이 왕성하다), 이행기(4~8개월, 치아가 나오고 고형식을 삼킬 수 있게 된다.), 성숙기(6~12개월, 치아로 자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등의 3단계로 발달한다. 이유식은 받아 삼키는 능력이 준비된 시기 즉 생후 4~6개월, 체중이 6~7kg이 될 때에 시작한다. 이 때가 되면 건강한 유아는 수저를 유심히 바라보고 어른이 먹을 때 입을 오물거리며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 자연적으로 이유식을 먹으려는 의욕을 보이게 된다. 미숙아는 정도에 따라 1~2개월 정도 늦게 시작해도 좋다.

참고 자료

1.소아과학 홍창의편 완전개정 7판, (주)대한교과서
2.신나는 이유식, 감수·유태종 박사, 중앙 M&B
3.이유식·유아식·간식, 유승삼, 중앙 M&B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