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국제관계와 한반도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총체적 다중 변화시대의 국제관계
2. 탈냉전 후의 세계
3. 국제관계의 변화와 전환기의 남북관계
(1) 동구의 붕괴와 북한 체제의 위기
(2) 체제 위기에 대한 북한의 대응
(3) 전환기의 남북관계와 정상회담

본문내용

이데올로기 문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소련의 붕괴로 인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자유주의와 공산주의, 다당제 의회주의와 일당제 전체주의의 대결도 마무리되었다. 냉전의 종식은 미·소간의 권력대결, 서방측과 공산측의 이념대결이 종식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후쿠야마(Francis Hukuyama)는 「역사의 종언(The End of History)」에서 냉전에서 승리한 자유시장경제체제와 자유민주주의 이념이 다른 이데올로기에 도전받지 않고 영속됨으로써 이데올로기 발전의 역사는 종식되었다고 보았다.



2. 탈냉전 후의 세계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동서냉전의 종식에 머무르지 않았다. 세계는 이미 산업혁명으로 이룩된 산업사회로부터 정보혁명에 의한 정보사회로 이동하는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즉, 기계와 공장, 화폐로 상징되던 근대사회에서 벗어나 지식과 컴퓨터, 기호로 상징되는 현대사회가 형성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20세기에서 21세기로, 이천년기에서 삼천년기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르네상스로 시작된 세계사의 근대가 끝나고 현대가 시작되었다.
이처럼 냉전종식과 함께 현대 정보사회로의 진입, 백년기·천년기의 동시전환 등이 중첩됨으로써 세계의 변화는 보다 복합적인 양상을 띄게 되었다. 사회경제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근대는 곧 자본주의 시대이다. 따라서 근대사회의 종말은 자본주의의 종말을 의미한다. 다니엘 벨(Daniel Bell)이나 드러커(Peter F. Drucker)가 현대 정보사회를 '탈자본주의사회(Post-capital society)'라고 표현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토플러는 이러한 다중변화 가운데 권력부분의 변화를 가르켜 '블랙홀 현상(Black hole phenomenon)'이라고 하였다. 즉, 권력을 빨아들이는 거대한 진공상태가 생겨 권력의 移轉에 그치지 않고 권력의 성격 자체에 대변혁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구종서,『격변하는 세계, 도전하는 한국』, (나남출판사),
임현진,『지구시대 세계의 변화와 한국의 발전』, (서울대 출판부,)
김동성,『한국민족주의 연구』, (오름,)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