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과학기술과 기독교윤리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 기술 발전의 사상적 기반
(1) 자연의 비신성화 : 기독교의 창조론
a. 유대-기독교의 창조론
b. 기독교의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
(2) 역사의 세속화 : 진보에 대한 믿음
2. 기독교인의 가치선택과 책임적 참여
3. 과학기술시대의 윤리적 책임성의 모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 존재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하는 많은 명칭들이 있다. 그 가운데 "인간은 기술적인 동물이다"(Homo Technicus) 라는 표현은 역사 속의 인간의 생활상을 잘 설명해 주는 말이다. 선사시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우연의 기술을 시작으로 해서 현대의 첨단 과학기술에 이르기까지 기술을 발달시키면서 자신의 생활 환경을 개선해 왔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데에 큰 몫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과학기술이며, 이 시대를 가리켜서 "과학기술시대"라고 부른다. 현대인이 이룩한 고도의 기술문명은 궁핍과 고역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인류의 오랜 소망을 성취시켜 나가는 데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각종 질병과 재해로부터 인류를 보호하는 데에도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현대 기술문명의 소산인 각종 정보 및 교통수단들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혜택들은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경이로운 생활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또 앞으로 얼마나 놀랍고 새로운 기술이 나타날지 예상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과학기술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어렵고 심각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역사상 처음으로 인류는 소수의 최고 권력자들이 지닌 임의로운 판단에 의하여 인류 전체가 영원히 지구상으로부터 멸망되어 버릴 가공할 위험성을 안고 살아가게 되었으며, 또한 인류를 부양해 주고 있는 지구상의 각종 생존 여건들을 인간 자신의 손에 의해 파손시킴으로서 결국 지구상에서 생존의 가능성을 박탈당해 버릴 위험을 안고 살아가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에 있어서 과학기술의 발달은 우리 사회를 많은 부분에서 변화시킨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은 과학기술 발달에 대하여 무조건적인 발달을 지지하는 환상에서 벗어나 다시 그 근본적인 문제부터 생각해야 할 필요성을 가져왔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달이 가져 온 많은 영향들은 환경파괴, 자원고갈, 핵 문제, 유전공학의 배자 복재와 같은 물질적 차원의 문제들뿐만이 아니라 거기서 발생하는 소외, 자유의 상실, 비인간화, 획일화, 공동체의 붕괴와 같은 인간 본성에 직접적인 위기를 가져오는 정신적 차원의 문제를 포함한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과학기술 발달로 인하여 인간 본성과 공동체의 위기는 과학기술 발달의 문제가 단순히 정치, 사회, 경제나 과학의 차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윤리적인 차원의 문제임을 우리에게 시사해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길은 과학기술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어떤 문제점이 인간의 공동체를 위협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리고 문제를 기독교 윤리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