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승무감상문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게 있어서 전시회란 돼지저금통을 하나씩, 하나씩 채워나가는 동전과도 같다. 이는 무용수에게서의 공연과 같은 의미 일 것이다. 동전을 넣는 그 순간에도 우리는 분명 많은 판단과 선택을 감수해야 한다. 동전이 돼지의 뱃속에 들어가면서 포기해야 하는 맛있는 과자나 장난감을 차마 저버리지 못해 그냥 뒤 둘아 설 수도 있고, 칼로 살짝 찢어서 꺼내보고 싶기도 하고, 매일같이 동전을 넣어도 좀처럼 채워질 기미가 보이질 않아 지레 포기해 버리기도 하는 것이다. 공연관람도 마찬가지이다. 공연장 앞까지 갔다가도 평소 보고싶은 영화가 생각나 발길을 돌려 영화관으로 갈 수도 있고, 막상 공연을 보러 들어 갔다가도 중간에 나가버리고 싶기도 하고, 언제나 거기서 거기인 것 같은 공연 레파토리에 식상해져 아예 흥미를 잃어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묵직한 돼지저금통을 개봉할 때 쏟아져 나오는 동전을 보며 카타르시스를 느끼듯 공연을 봄으로써 쌓아놓은 예술적 재산을 바탕으로 자신의 무대를 만들었을 때의 그 황홀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번 대전시립무용단의 기획공연 ‘전통춤의 향기’ 작품을 보면서 저마다가 가진 저금통의 무게를 감히 비교해 보았다.
공연은 춘앵무, 승무, 살풀이, 한량무, 태평무, 달구벌입춤, 진도북춤, 장고춤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각 전통 춤마다 그 맛과 멋이 있었지만 가장 열렬한 박수를 치게 한 춤은 바로 ‘승무’ 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A+]이철진의 화요 승무 이야기 1 페이지
    옷차림 또한 인상적이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얀 색이었던 여성승무와 달리, 검은 적삼과 빨간 어깨의 줄, 하얀 고깔모자와 코가 올라간 신발과 바지까지 색들의 대비가 다채롭고 또 시각적으로 아름다웠다. 특히 검은 적삼은 재질이..
  • [감상기] 전통춤 승무 감상기 7 페이지
    보통 우리 또래에서는 교과서에서만 보아왔고 나 또한 승무를 직접 볼 기회는 여지껏 없었다. 조지훈 님의 승무를 배우며 그 시인이 승무의 춤에 얼마나 깊이 심취해 있었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을 뿐. 승무를 직접 본 ..
  • [음악]국악감상문 3 페이지
    마지막 여덟 번째 공연은 내가 기다리던 타악기의 연주인 사물과 북모듬 이었다. 어둠 속에서 북을 두드리는 연주자의 모습만 보이게 해 놓고 등장하는데 처음부터 심상치 않았다. 이윽고 불이 켜지니 뒤쪽에는 일어나 북을 치는 사람이..
  • 승무, 춘향가 판소리, 풍물놀이 감상문 비평문 - 우리의 소리. 춤. 타악의 만남 3 페이지
    소맷자락을 하늘위로 휙휙 뿌린다. 가슴에 응어리진 미처 말 못한 것들이 하늘로 훨훨 날아갈 듯이 그렇게 하얀 소맷자락을 허공에 뿌려댔다.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 가서 아름다웠더라고 말하리..
  • [국악] 국악 감상문 4 페이지
    1. 승무 승무를 추는 무용수는 흰색 옷에 붉은 장삼띠를 가슴에 걸치고, 백옥 같은 고깔과 버선코가 유난히 돋보이는 복장이였다. 특히 긴 소매를 뿌리고 거두는 모습은 힘차고 딱딱하면서 강해 보이는 동작이였다. 특히 북을 치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