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파업의 원인 및 시사점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화물연대 파업배경
2. 화물연대파업 피해액
3. 화물연대파업 이후 상황
4. 시사점
5. 외국의 사례
6. 느낀점

본문내용

1. 화물연대 파업배경


☺ "운임 몇년째 깎여 생계 위협"

전국 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 운전사들은 파업을 벌이는 이유에 대해 한마디로 “생존권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기름값과 도로통행료는 계속 오르는데 오히려 운임은 몇 년째 깎이고 있어 도저히 생계를 지탱할 수 없다는 것. 현재 농업용 기름에만 세제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화물연대 포항 및 경남지부는 이에 따라 운임 인상을 요구했으나 포스코 등이 화물연대 차량의 출입을 막거나 차량을 배정해 주지 않는 등 노조를 탄압했다며 2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포스코와 한국철강 등 화주(貨主) 업체들에 수차례 대화를 요청했으나 대화에 응하기는커녕 오히려 운수업체에 압력을 행사해 운전사들과 대화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며 “포스코 등이 사실상 화물차 업계를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국내 화물운송 체계의 97%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는 지입제도 화물연대가 파업에 나선 배경이다. 지입제란 차량은 자신의 소유지만 등록은 화물운송업체 명의로 하게 돼 이른바 ‘번호판 값’인 지입료를 화물업체에 내고 일감을 배당받아 운전하는 형태를 말한다.
불어나는 빚을 감당하지 못해 최근 화물연대 포항지부 조합원 박상준씨(34)가 목숨을 끊은 사건은 파업사태에 불을 지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