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비평] 김광균 <와사등>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시비평 시간에 참고하세요..
모더니즘 계열의 대표시인 김광균의 시세계를 <와사등>위주로 알아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김광균과 모더니즘
2) 시집 <와사등>의 세계
3) <와사등> 작품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광균(金光均, 1913)은 경기도 개성에 출생하여 개성 상업학교를 졸업하고 곧 회사에 취직하면서 시작(始作)활동을 했다. 1937년의 동인지 <자오선>, <시인부락>의 동인으로 활동했고, 939년에 시집 <와사등>을 발간, 1947년 <기항지>, 1957년 <황혼가>를 발간하였다. 그는 서구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시인이었으나, 급진적이라기 보다는 차분하고 온건한 詩情을 주로 노래하였다. 그의 기법은 회화적인 이미지에 치중되어 있다. 그래서 그의 시의 기저에는 애상적인 정감이 짙게 깔려 있다. 김광균은 이미지즘을 이 땅에 토착화시킨 시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 중 대표작인 <와사등>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김광균과 모더니즘, 그리고 <와사등>의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중략>이렇듯 <와사등>은 현대적 도시의 풍물을 세련된 감각으로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김광균이 보여 주고자한 것은 그저 찬란한 도시의 풍경화는 아니었다. 겉으로 보면 국제적 도시의 면모를 띌 정도로 번화하게 변해 가는 서울 한복판에 서서 도시를 묘지처럼 느끼면서도 아무런 말도, 행동도 하지 못하는 지식인의 비애를 형상화시킨 것이다.
약점으로 지적되는 감상적 형용사의 남발이나 관념적 감상주의의 면모가 없지 않지만 정직하게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 또한 용기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거기에다 효과적인 조어, 신선한 비유와 빛나는 이미지가 한국시의 가치 있는 자산이라는 것은 문학적 사실이다.

참고 자료

1. 권웅, 『영원한 한국의 명시해설』, 보성출판사, 1991.
2. 김용직, 『한국 현대시인 연구-하』,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3. 송하선, 『한국 명시 해설』, 국학자료원, 1998.
4. 신용협, 『한국 현대시 대표작품 연구』, 국학 자료원, 1988.
5. 장백일, 『영원한 명시 한국 현대시 해설』, 춘원, 199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