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대한민국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당신들의 대한민국 저자인 박노자...이름만 들어서는 문득 귀화한 사람이기보다는 동양의 유교에 푹 빠져 있는 철학가의 냄새가 풍기는 이름이었다. 이 책을 쓴 사람은 러시아에서 태어난 사람으로 북한의 영화 “춘향전”을 보고 한국의 경치나 문화적 풍경에 감동 받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의 한국사학과에 입학하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공산주의체제의 몰락 때문에 북한 대신에 대한민국의 고려대로 유학을 오게 된다. 그것이 저자 박노자가 한국에 오게된 이유였다.
국적은 한국 국적이지만 러시아 태생이라는 점이 선입견으로 작용해서 그랬을까? 저자 박노자는 비교적 객관적인 입장에서 한국을 잘 파악하고 있었다. 물론 그 체제안에서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그 속에 이미 동화되어 객관적인 입장이 될 수 없었기에 더욱더 저자 박노자가 객관적으로 한국을 파악했다고 느껴졌을 것이다. 그가 보는 한국은 쉽게 말해서 경제적 발전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뒤에도 천민자본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정치권 세력들은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구시대적인 “제국주의”, “메이지 유신”등과 같은 사상들을 이용하며 국민들을 “오야붕”의 “꼬봉”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