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등학교 사회과 지도안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6학년 사회과 교과서 제 2 단원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과 관련된 교수-학습 지도안입니다.

목차

1.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2. 교수 학습 자료

본문내용

1. 강화 도령 이야기
고종 이전의 임금인 철종은 강화 도령이라 불리기도 한다. 철종의 이름은 이원범인데, 그는 정조의 아우인 은언군의 손자로, 사도 세자의 증손자가 된다. 사도 세자가 죽고 정조가 세손이 되자 사도 세자를 죽음으로 몰아 넣었던 세력들이 정조가 왕위에 오르면 자기들의 위치가 위험할 것이 염려되어 새 왕자를 추대하려는 음모를 꾸몄으나 발각되자 정조의 이복 동생인 은전군은 자결하고 은언군과 은신군은 제주도에 유배되었다. 은신군은 제주도에서 병사하였고 은언군은 강화도로 유배지를 옮겼다.
그 후 이원범은 강화도에서 나무를 하고 농사를 지으며 살았다. 그러던 중 어느 날 갑자기 이원범에게 왕통을 이으라는 교지가 내려졌다. 이 때, 그의 나이 19세였으며 학문과는 거리가 먼 농부였다. 1894년 6월 철종이 즉위하였으나, 나이가 어리고 학문을 연마한 바 없다는 이유로 1851년까지 대왕 대비인 순원 왕후가 수렴청정을 하였다. 철종이 21세 되던 1851년 9월에는 대왕 대비의 근친 김문근의 딸을 왕비로 맞게 되었다. 이 때부터 정치의 실권은 안동 김씨의 손에 의해서 좌지우지되었으며 문란한 정치로 탐관 오리가 횡행하며 백성들의 생활은 도탄에 빠지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