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따귀맞은 영혼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Ⅱ. 따귀맞은 영혼의 본문내용 요약 1
제1부 일상현상으로서의 마음상함 1
제2부 마음상함의 개인별 주제 2
제 3부 관계에서 일어나는 마음상함이란 사건 5
Ⅲ. 마치며 10

본문내용

책이름부터 마음상함의 이미지가 강하게 들어온 이 책은 바르데츠키가 쓴 책이다. 이는 게슈탈트 심리학을 바탕으로 '마음상함'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처음 우리 교수님이 이책을 소개했을 때 나는 표지부터 책 이름과 함께 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심층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고 느꼈다. 이 표지가 한국어 판으로는 그데로 사용하지 않은 것이라고 했지만 옮긴이의 세심한 노력이 엿보인다.
저자는 마음상함이란 심리적으로 상처를 입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러한 경험은 열등감이나 열패감, 또는 개인적인 모욕감을 불러 일으킨다고 했다. 저자가 게슈탈트 심리 치료에 목표를 삼은 것은 게슈탈트 심리치료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인간적인 접촉을 중시하므로, 상처입은 마음을 치료하는 데에 특히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음상함이란 삶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게슈탈트 심리 치료의 목표가 마음상함을 완벽하게 극복하는 것일 수는 없지만 똑같이 마음을 다치더라도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대처하는 것, 덜 파괴적인 방법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저자 서술하는 내용들을 대략 요약하여 보기로 하자.

1) 마음상함 - 상처받은 감정들
마음상함이라는 반응과 자존감, 이 둘은 서로 긴밀하게 얽혀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서로를 조건지우기조차 합니다. 마음상함은 자존감이 약화되는 결과를 낳으며, 그 결과 자기 회의에 빠지고 정체감이 흔들리게 됩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