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오리엔탈리즘과 탈식민성의 문제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나와 다른 존재와 대면한다는 것
2. 한류열풍
3. 아카데미상과 한국의 영화
4. 셰익스피어와 오사마 빈 라덴
5.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6. 탈식민성
7. 주체성 갖기

본문내용

II. 본론
1. 한류열풍에 대하여
한류 열풍은 각 나라마다 매우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홍콩의 경우,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자란 세대 이후 일본 문화의 영향력이 막강해졌다고 한다. 대부분의 홍콩 대학생의 경우 중, 고등학교 시절에 일본 드라마를 안 보면 친구들과 대화할 거리가 없어지기 때문에 열심히 일본 드라마를 보았다고 한다. 일본 패션은 자연스럽게 드라마를 통해 접하게 되고 드라마 속의 경치를 보기 위해, 또는 쇼핑을 위해 홍콩의 젊은이들은 일찍이 일본 여행을 다녀왔다. 이런 식으로 일본 대중 문화가 홍콩적 삶에 파고든 것은 이미 십 년이 넘었다고 한다. 홍콩인들에게 '한류'는 이런 흐름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코스모 폴리탄임을 자부하는 홍콩 주민들에게 한국 문화 상품은 어딘지 거칠고 세련되지 못하다는 느낌을 준다고 한다. '한류 열풍'이 지속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한 교수는 홍콩 주민의 기대를 얼마나 충족시킬지에 달린 것이 아니냐고 답했다. 홍콩의 한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플란다스의 개>와 같은 작품은 더빙을 잘 해낸다면 히트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런 것을 잘 해낼 수 있는 기획사 등과 제대로 연결이 되어 있는지가 중요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반면에 대만 관객들은 한국에서 만든 드라마를 '성찰적'으로 즐기는 편이라고 한다. 낭만적 민족주의와 집단주의, 그리고 여전히 이데올로기적 대결 속에 살고 있는 그들에게 한국 드라마는 자신들의 삶을 돌아보는 거울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자체 텔레비전 드라마를 제작하지 못하는 베트남의 경우, 주로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 만든 프로그램들을 더빙해서 방영하는데, 주민들은 그것이 어디에서 만들어진 것인지 관심도 없다고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