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술사] 중국미술사 요약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중국 고대부터 청대까지 시대순으로 목차배열

본문내용

2. 다음으로, 예전부터 신기하게 생각했었던 진시황 병마용에 대한 언급이 이 책에는 얼마 없어서 안타까웠다. 진시황 병마용은 현대인의 과학지식과 지성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고대의 상징물 중에 하나로, 흔히 '불가사의' 로 불리곤 한다. 진시황 병마용이 처음으로 발견된 것은 1974년, 여산 북쪽의 옥수수 밭에서 우물 공사를 하던 중국 농민들에 의해서였다. 당시의 군단을 상징하는 3개의 땅굴에는 흙으로 구운 키가 비슷한 7천여 병마용들이 마치 사열 직전의 군대처럼 엄숙한 대열을 이룬 채 서쪽을 향하고 있었다고 한다.
평균 1.8m 로 키가 거의 비슷한 병마용들은 흙으로 빚은 뒤 한 번 가마에 굽고, 표면에 투명한 아교를 칠한 후 광물성 자연 연료로 채색되었는데, 그 사실적 표현 기법이 현대인을 무척이나 놀라게 했다고 한다. 그것들은 모두 살아있는 것처럼 보였고, 그것들이 들고 있었던 무기는 모두 실제의 무기였다고 하니, 발굴하던 사람들이 놀랐으리라는 것은 안 봐도 뻔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사진만 봐도 살아 움직일 것 같이 보이는 병마용들을 실제로 본다면 얼마나 신기할는지. 병마용들이 갑자기 함성을 지르며, 군단의 나팔소리에 맞춰 행진이라도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
'사기'에 의하면, 진시황의 관은 지하수 층을 세 번이나 통과하도록 깊이 판 다음, 동판을 갈고 그 위에 안치되었다. 능 안에는 지상의 궁전과 누각이, 묘실 위에는 일월성신의 천계가, 아래에는 중국의 산하가 재현되었는데, 무덤의 비밀이 밝혀질 것을 우려하여 마지막 기술공들의 출로를 폐쇄시켰다고 하며, 만일 무덤에 접근하는 자가 있을 때, 그들을 쓰러뜨리기 위한 자동 발사 장치까지 마련되어 있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