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본다는 것의 위상기하학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시각메커니즘
2. 사진의 발생과 그 배경
3. 부르즈와의 시각
4. 수집가 역항을 담당하는 미술관
5. 자연으로부터의 이탈
6. 복제환경의 확산
7. 전람회에서 광고로
8. 새로운 관점의 위상

본문내용

4 수집가 역항을 담당하는 미술관
프랑스혁명 발단과 동시에 준비되어 불완전한 상태로 1793년에 개관된 미술과 건축의 전형인 루브르 미술관은 초기에는 왕권과 부르즈와계급의 유산을 보관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리고 회화나 조각을 격리하여 진열하는 미술관의 출현에 따라서 예술은 자율적인 것이 되었다. 어떤 작품이 미술관에 보관됨으로써 예술로서 성립된다는 사회적인 구조가 이 시설에 의하여 선언되었고 확실하게 인식되었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이른바 18세기 말에 성립된 부르즈와 문화의 오늘날의 보관장치이며 일찍이 있었던 왕권의 변형된 잔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관에는 인간이 파악하고 번안하고, 인식하고, 소유하는 욕망이 시설로서 공공연히 드러나게 되었다. 미술관의 출현은 부르즈와계급이 지배하는 국가체계가 그 역사의 흔적을 확인하는 장이 되었으며 자본주의가 태동시키고 있는 새로운 의미생산 매커니즘의 선구가 되기도 하였다.
한편으로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19세기에 들어와서부터 급격한 시대변동과 동조하여 최후의 예배적인 장소로서의 역할을 맡게 되었다.
런던의 대영박물관(1824년)이나 뮌헨의 조각진열관(1834년) 따위가 그 좋은 예이다.
예술이야말로 최고의 가치라고 여기는 이 신앙은 이른바 종교의 대용물이었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은 그 종교의 현장이었으며, 그러한 건축은 교회나 예배장소와 비교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예배의 중심은 신이 아니라 예술이었다.

참고 자료

기호학의 즐거움이란 책 요점정리한것 입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위상 수학에 대해서 18페이지
    1893년 F.클라인은 《에를랑겐 목록》을 발표하였는데, 그 중에서 ‘위상기하학은 위상사상(位相寫像)에 대하여 불변인 도형의 성질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위상기하학을 정의하였다. 현재 토폴로지라는 말은 위상 공간을 구성하는‘..
  • [수학] 뫼비우스의 띠 3페이지
    1. 뫼비우스 [1790.11.17~1868.9.26] 프로이센 출생. 라이프치히 ·괴팅겐 ·할레 등지의 여러 대학에서 공부하고, K.F.가우스의 문하생이 되었다. 1815년 라이프치히대학 천문학 교수, 1844년 동..
  • 구체적 사유로서의 ‘생성’과 디지털 디자인 건축 6페이지
    < 주름공간 생성배경 > 1990년대 이후 다양성의 의미를 좀 더 심층적으로 탐구하려는 새로운 움직임이 전개되고, 해체주의의 한계를 뛰어넘어 건축에서의 새로운 흐름을 제시하기위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
  • [수학] 선형대수학, 현대대수학, 위상수학, 기하학, 해석학, 브리태니커의 수학항목 7페이지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인정받고 있는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엄밀하게 규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것이 해석학이다. 다루는 함수의 종류에 따라서, 실 및 복소해석학, 함수해석학, 비선형..
  • 기하학의 역사와 非-유클리드 기하의 성립 10페이지
    원시인의 잠재적 기하학 물리적 형태의 인식 모양과 크기의 비교 ▶기하의 대한 초기 개념이 무의식적으로 발생 고대 경험적 실용 기하학 문명 발달지에서 존재 유사한 것들에 대한 실험, 관찰, 추측, 직관 ▶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기호학] 본다는 것의 위상기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