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철학, 문학] [독후감]죽음의수용소에서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도입 및 작가의 배경설명
2.1부 줄거리및 감상
3.2부 줄거리및 감상
4.마치며

본문내용

수용소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유념해야 할 것은 그 작은 공간 안에서도 죄수들 간의 치열한 상호간의 생존 경쟁이 벌어진다는 점이다. 弱肉强食은 동물의 세계에서 뿐만이 아니라 이 수용소 안에도 존재하고 있었다. 조금만 몸이 안 좋아도, 중앙의 아우슈비츠 대 수용소의 가스실로 보내진다. 그렇기 때문에 죄수들은 될 수 있는 한 건강하게 보이려고 빵은 안 먹어도 매일 면도를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다. 두 번째로 유념할 점은 죄수들은 이름이 아닌 번호만으로 표시된다는 것이다. 그 죄수가 예전에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었는지, 무엇을 하는 사람이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작가는 수용소에 들어온 죄수의 심리적 반응을 세 단계로 구분했다. <1단계 수용 쇼크>, <2단계 무반응(무감동)의 단계>, <3단계 수용소에서 해방된 죄수의 심리>가 그것이다. 사람들은 죄수들이 해방이 된 후 큰 기쁨이 흘러 넘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극도의 긴장감 뒤에 나타난 죄수들의 반응은 내적인 해이였다. 그들은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 즉, 그들은 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는 일들을 잊고 있었으며 이런 일들을 다시 배워야만 했다. 또한 인간기피증도 생겼다. "진심으로 믿어도 좋은가?" "이 자유는 진실로 현실이 되었단 말인가?" 등 의아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들의 헤쳐나가야 할 고난은 또 있었다. 해방되면 만날 수 있을 거라고, 자신을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사랑하는 사람들이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일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