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론] 헐리우드 영화의 상업주의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헐리우드 블럭버스터
Hollywood Blockbuster
헐리우드의 역사
초대형 복합미디어 그룹이 흔들린다.
헐리우드와 록펠러센터 추락
캐즘(Chasm:균열 단절)이 최대 원인
미디어 권력 다원화의 촉진
1. 도대체 왜 영화인가?
2. 미국의 세계화로서의 할리우드
3. 어떻게 볼 것인가?

본문내용

1994년 미국의 박스 오피스 Box Office 1위는 <포레스트 검프 Forrest Gump>이다. 흥행 수입이 2억 8천8백만 달러(한화 2천3백억 원)로 93년 흥행 1위를 차지한 <쥬라기 공원 The Jurassic Park>의 흥행 수익 3억 1백만 달러에는 못 미치지만 총제작비를 비교하면 결코 뒤떨어진다고만 볼 수 없다. 뒤를 잇는 영화들이 <라이온 킹 Lion King>, <미세스 다웃파이어 Mrs. DoubtFire> 등인데, 93년의 <알라딘 Aladdin>, <나홀로 집에 2 Home Alone II> 등 가족 영화가 계속 정상을 고수했다. 그리고 역대 헐리우드 박스 오피스를 살펴보면 <나홀로 집에>, <E.T.>, <제다이의 귀환 Return of the Jedi>, <고스트 바스터즈 Ghost Busters>, <배트맨 Batman> 등이다. 93, 94년의 결과와 역대 헐리우드 박스 오피스를 비교해 보면, 모두 폭 넓은 연령층이 함께 보는 가족 영화라는 사실과 엄청난 물적, 양적 지원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영화의 역사는 그 시작부터 상업적인 측면과 함께 결합하여 발전해 왔다. 다른 예술 분야의 창작 행위와는 달리 영화는 대량의 자본과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생산 및 배급 체계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영화는 하나의 산업으로서 존재 할 수밖에 없다. 사운드의 도입, 색채 영화의 등장 등은 영화가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한 산업적 전략의 하나였다. 이러한 영화의 상업적 측면이 극대화된 것이 바로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다.

헐리우드를 움직이는 큰 힘은 메이저 Major(대기업)라 불리는 영화사들이 갖고 있다. 메이저의 대부분은 헐리우드가 초창기였던 1910년대 중반부터 20년대에 걸쳐 그 원형이 형성되어, 소위 '헐리우드 황금 시대'에 대기업으로서의 위력을 발휘했다. 당시의 메이저 업무는 거의 모든 회사가 제작, 배급, 흥행을 모두 병행했다. 즉 영화를 제작하고 자사 직영관에서 상영까지 했던 것이다. 각사 모두 전속 스타나 감독, 시나리오 작가를 포함한 제작 부문 책임자의 의향을 반영시켜 자사의 색깔이 농후한 작품을 만들었다. 이 방법이 바로 '스튜디오 시스템'이었는데,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독점 금지법에 걸려 흥행 부문을 분리하게 되었다. 이어 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에 걸쳐 급속히 TV가 보급됨에 따라 헐리우드 영화 산업은 궁지에 몰린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화예술론] 헐리우드 영화의 상업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