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이론] 마르크스 문예이론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속류 마르크스주의 문예 이론
3. 마르크스주의의 인간관과 예술
4. 자본주의와 예술, 그리고 사회변혁
5. 당파성과 예술
6. 맺는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마르크스 문예이론은 두 가지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 첫째는 <자본>으로 대표되는 경제학 분야나 <독일 이데올로기>, <반뒤링> 등으로 대표되는 철학 분야 그리고 프랑스 3부작으로 대표되는 정치분석 분야와 달리 문예이론 분야에 관해서는 완결된 논문이 하나도 없다. 문예이론에 대한 마르크르와 엥겔스의 발언들은 편지나 노트 혹은 다른 주제에 관한 글들에 조금씩 산재해 있을 뿐이다.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장점이 '체계구축'에 있다고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라면 마르크스주의가 문예이론에서 만큼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울러 '경직된 사상체계에 대한 경직된 신봉'이 마르크스주의에 가해지는 비난 구어들 중의 하나인 것도 사실이다.
또 다른 하나의 특수성은 문예를 현실의 다른 부분으로부터 떼어내서 보는 사고방식으로는 이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문예 이론을 온전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는 세계를 총체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사상에 있어서 각 분야는 절대적 자율성을 갖고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는 가운데 세계를 총체적으로 그리고 보다 진실하게 이해하려는 노력을 표현한다. '체계의 형태'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그들의 사상의 전체계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체계적'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2. 속류 마르크스주의 문예 이론
속류 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주의와의 혼동을 야기함으로써 졸곧 마르크스주의를 괴롭혀 왔다. 문예에 대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견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속류 마르크스주의로부터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술과 사회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볼 때 나타나는 속류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두드러진 이론적 특징은 토대(경제)와 상부구조(예술이 속한 영역)의 관계를 상호작용의 관계로 보지 않고 일면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본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의식을 규정한다'는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명제를 기계적으로 해석한 데서 나온다. 엥겔스는 이렇게 기계적인 해석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