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과 영양에 따른 식생활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면역과 영양의 관계
면역기능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면역기능을 높이는 식사원칙
면역성을 높이는 영양소와 식품
면역기능을 높이는 계절식품

본문내용

⊙면역과 영양의 관계
우리 몸세포는 매일의 식사섭취에 의해 재생되고 유지되기 때문에 영양불량으로 감염성 질환이 많이 생겨 질병의 발생과 사망률이 증가됨은 예전부터 알려져 오던 사실이지만 영양결핍상태에서 면역기능이 손상됨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식품은 열량뿐만 아니라 비타민, 무기질, 호르몬 등 작은 양이지만 생리적 활성물질 을 갖고 있기 때문에 면역계를 포함한 체내의 항상성 유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면역기능은 영양상태를 반영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기능의 결함으로는 선천적인 1차적 결함과 영양불균형, 감염, 암, 종양 등에 의한 2차적 결함이 있는데, 2차적 결함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 영양결핍입니다.
영양결핍은 병원입원환자, 알코올 중독자, 노인, 저개발국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면역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영양결핍에 의한 것인지의 여부는 아직 잘 모르지만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므로써 영양상태와 면역반응을 모두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양의 결핍뿐만 아니라 과잉, 불균형 등이 모두 면역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면역기능 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단백질-열량 부족
단백질-열량 부족으로 면역기능이 감소됨에 따라 감염성 질환의 발생이 증가됩니다.
단백질-열량 부족시 면역기능에 미치는 정도는 다른데, 특히 NK세포의 활성도 저하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단백질-열량 부족시 임파절, 편도선, 비장, 흉선 등의 면역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이 위축되고, NK세포의 수와 기능이 저하됩니다. 편도선의 크기가 감소되는 현상은 영양불량에 대한 유용한 지표입니다.
면역기능의 손상정도는 영양불량의 심각도, 감염여부, 영양결핍시작시기의 연령에 따라 다른데, 특히, 병원 입원환자에 있어서는 영양불량에 대한 면역기능의 억제가 질병의 주된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