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

등록일 2003.06.1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산호의 생태
구조 및 생성에 대하여.
산호의 서식처
산호니(珊瑚泥)
보석으로서의 산호
산호의 생산지
산호의 이용
고르고닌(영 gorgonin, 불 gorgonine, 독 Gorgonin, 러 roproнин).
산호사진

본문내용

산호의 생태
산호는 진주와 더불어 바다가 인간에게 선사하는 유기물로부터 생성된 보석중의 하나이다. 많은 보석들 가운데 산호에 정이 가는 것도 살아있는 생물체에 대한 근엄한 경외심 때문이 아닌가 하며 생명체로부터 비롯된 아름다움에서 생긴 동질감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바다 속의 꽃이라 불릴 만큼 화려한 색상과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산호의 주성분은 탄산칼슘이다. 그 석회질이 산화되어 탄산칼슘의 유기질 성분이 수심 30여 미터부터 때로는 천 여 미터나 되는 심해에도 산호가 발견 되는데 가지를 펼친 나무 모양의 위용이 아름답다.

산호가 살아있을 때에는 표면에 공육부(共肉部)라는 부드러운 부분으로 덮여있고 끝부분과 가는 가지에는 폴리(polyp)가 많이 모여 아름다운 군체를 이루고 있다. 폴리프는 꽃과 같이 촉수가 깃꽃을 펼쳐 잎을 싸고있는 모양을 한다. 이것을 얼른보면 식물처럼 보일 정도로 아름답기 때문에 식물로 착각 할 수도 있으나 산호는 엄연한 동물이다. 그러나 이동성이 없으므로 한번 그 자 리에 부착하면 죽을 때 까지 그 자리를 떠날 수 없다.

바닷속 거센 물결이나 파도에도 끄떡없이 고정된 모습으로 그 위용을 자랑 할 때에는 그 아름다움과 화려함 때문에 곧잘 식물로 오인되기도 하지만 실은 산호 층이라는 일종의 강장동물이 떼지어 살다가 죽은 골각이 쌓여서 자라나는 듯 보였던 것이다.

이러한 산호는 거대하게 자라기 때문에 어떤 경우는 거대한 섬으로 자라나기도 한다. 산호가 점점 부착하여 커가면서 점점 땅으로 가라앉아 비행장이나 큰 섬을 이루기도 하니 이러한 산호섬은 거대한 석회암의 덩어리라고 보아도 될 정도이며 거대하게 자 라는 경우가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