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이동

등록일 2003.06.13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인구이동의 개념
2. 인구이동의 과정
3. 인구이동의 원인
4. 우리나라의 시대별 인구이동
(1) 해방 이전의 국내이동
(2) 해방 이후 ∼ 1960년의 국내이동
(3) 1960년대 이후의 국내이동

5. 인구이동의 유형별 특성
(1)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동
(2) 시·도간 인구이동
(3) 수도권의 인구이동
(4) 수도권 내에서의 이동
6. 국내인구이동 요인과 차별적 인구이동
7. 인구이동의 영향
(1) 인구학적 측면에서의 영향
(2) 경제적 측면에서의 영향
(3) 사회적 측면에서의 영향
8. 인구 이동의 결과에 대한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구 이동(人口移動)이란 일반적으로 두 지역 사이를 사람들이 전출 또는 전입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는 해석상에 몇 가지 문제점이 따르게 된다. 즉, 이주자들의 이동이 일시적인 것이냐 또는 영구적인 것인가라는 측면을 밝히고 있지 않다는 점과, 또한 통근자, 여행자 등과 같은 이동을 다른 행정구역간의 이동이라고 해서 이주라고 간주할 수 있는가 라는 등등의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다.
인구학자 톰린슨(Thomlinson, 1976)의 정의에 따르면 이주자란 상당한 기간 동안 그들의 정규적인 거주지를 다른 행정구역으로 옮긴 사람들을 일컬으며, 따라서 이동자와는 구별된다. 즉, 이동자(movers)에는 거주지역을 옮긴 사람들 모두가 포함되지만, 이주자(migrants)는 새로운 행정구역으로 그들의 거주지를 바꾼 사람들만을 포함한다. 따라서 모든 이주자들은 이동자에 속하지만, 어떤 이동자들은 반드시 이주자라고 볼 수 없다. 그리고 이동자에 관한 정보 수집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행정구역을 바꾸어 이동한 이주자의 기록을 분석함으로써 인구이동 현상을 분석하게 된다. 인구 이동은 출생이나 사망과는 달리 한 사람에게 일생동안 여러 번 일어날 수도 있고 한 번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현 거주지에서의 배출 압력과 여러 다른 목표지로부터의 흡인력간의 상호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2. 인구이동의 과정
일반적으로 인구이동은 지리적 · 사회적 과정이라고 불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로, 인구이동은 적응과정(adjustment process)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주택 가격, 위락, 교통 등 제반 환경 조건이 훨씬 더 좋은 즉, 더 바람직한 지역으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