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본풀이의 줄거리-천지왕ㆍ이공ㆍ삼승할망ㆍ문전본풀이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천지왕본풀이 줄거리
◇이공본풀이의 줄거리
◇삼승할망본풀이 줄거리
◇문전본풀이 줄거리
◇최치원의 탄생담 (최고운설화)

본문내용

◇천지왕본풀이 줄거리

태초에 천지는 混沌이었다. 하늘 머리가 子방으로 열리고 땅의 머리가 丑방으로 열려 하늘과 당 사이에 금이 생겼다. 이때 하늘에서 청이슬이 내리고 땅에서 흑이슬이 솟아나 서로 합수되어 음양상통으로 만물이 생겨났다. 견우성ㆍ직녀성ㆍ노인성ㆍ북두칠성ㆍ삼태성이 자리를 잡았으나 어둠은 계속되었다. 천황닭이 목을 들고 지황닭이 날개를 치고 인황닭이 꼬리를 쳐 우니 갑을 동방에서 먼동이 뜨기 시작했다. 옥황상제 천지왕은 하늘에 해도 둘, 달도 둘을 내보내어 천지가 開闢되었다.
그러나 해와 달이 두 개여서 백성들이 낮엔 더워 죽고, 밤엔 얼어죽었다. 초목과 새. 짐승들이 말을 하고, 귀신과 인간의 구별이 없는 무질서한 세상이었다. 천지왕은 혼란한 세상을 바로 잡기 위하여 고민을 하던 중 꿈을 꾸었는데 해와 달을 하나씩 삼키는 꿈이었다. 천지왕은 땅의 총맹부인과 천정배필을 맺고자 지상으로 내려온다. 총맹부인은 가난하여 쌀을 꿔다 밥을 지어 천지왕에게 준다. 그러나 수명장자는 마음씨가 고약해 모래와 쌀을 섞어 꿔준다. 이에 화난 천지왕은 벼락, 우레, 불의 사자를 보내 수명장자집을 불태워 버린다.
천지왕은 합궁일을 받아 천정배필을 맺고 두 아들을 낳거든 큰 아들은 대별왕, 작은 아들은 소별왕으로 이름을 지으라하고 박씨 두 개를 주면서 하늘로 올라가 버렸다. 총맹부인은 두 아들을 낳았고 이들이 자라서 아버지가 누구냐고 묻자 하늘의 천지왕임을 알려주고 박씨를 내주며 아버지를 찾아가라 한다. 두 형제는 박씨를 심어 줄기를 타고 하늘로 올라간다. 천지왕은 두 아들을 기쁘게 맞이하여 이승은 마음씨 착한 형인 대별왕이, 저승은 마음씨 나쁜 아우인 소별왕이 차지해서 혼잡한 이승과 저승의 질서를 바로잡아 통치하도록 한다. 이승을 차지하고 싶은 소별왕은 형에게 수수께끼로 내기를 해 이기는 자가 이승을 차지하자고 제안한다. 형이 낸 두 개의 수수께끼를 아우가 맞추지 못해 아우가 내기에 진다. 아우는 다시 꽃가꾸기 시합을 제안한다. 형의 꽃은 자라 번성꽃이 되고 동생의 꽃은 시들어 검뉴울꽃이 된다. 그러나 형이 잠든 사이에 형의 꽃과 자기의 꽃을 바꾸어 놓아 형은 저승으로 떠나면서 이승에 악이 만연해 있음을 경고한다. 이승에 내려온 소별왕은 이승의 자연질서가 혼란하고, 악이 만연해 있음을 보고 형에게 혼란을 바로잡아 주도록 간청한다. 이승에 내려온 형은 천근짜리 활과 화살로 해와 달을 쏘아 떨어뜨렸고, 송피가루 닷 말 닷되로 모든 금수와 초목이 말을 못하게 하였으며, 저울을 가지고 무게를 달아서 백근이 차는 놈은 인간으로 보내고, 백근이 못되는 놈은 귀신으로 처리하였다. 대별왕이 이처럼 자연질서는 바로 잡았으나 더 이상의 수고를 해주지 않아 아직도 세상에는 역적. 살인. 도둑. 간음이 여전히 많게 되었다.
◇이공본풀이의 줄거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