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대중매체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우리사회에서 여성의 몸이 어떻게 생각되어지고 또 억압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는 리포트 주제를 받았을 때 처음에는 조금 놀라기까지 했다. 분명히 심각하고 고질적인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자인 나 역시도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익숙해져 있었던 것이었다. 우선 교재를 찬찬히 읽어보았다. 여성의 몸, 다이어트, 날씬한 몸매와 이쁜 얼굴, 대중매체 속의 똑같은 작은 얼굴들... 교재에는 리포트 주제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과 해답이 잘 나와 있었다. 굳이 내가 따로 조사하고 분석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고 생각되지만 다시 이런 주제로 리포트를 쓰게 된 것은 나 자신 스스로 생각하고 또 반성하고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옛날에는 자녀 출산의 기능을 담당하는 것과 남성의 성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이외의 의미는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여자는 늘 조신하고 가정에만 머무는 성역할이 기대되었으므로 늘 순종적이고 남성에게 복종하도록 기대되었다. 이런 환경에서 여성의 몸은 남성에게 맞추어져 움직이고 남성에게 맞춰질 때만 의미가 있는 것처럼 인식되었다. 현대에 와서는 여성의 사회 진출도 많아지고 여성의 소리도 커졌지만 여전히 가부장적 사회에서 요구되던 잘못된 인습은 남아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