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 단오제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단오제란?
*비산 농악과 날뫼북춤의 유래
1.비산농악
2.날뫼북춤
*택견
*웃다리 풍물굿
*강강술래

본문내용

*단오제란?

음력 5월 5일인 단오날에 지내는 향토신제(鄕土神祭).
‘단오굿’이라고도 하며, 대표적인 단오제는 중요무형문화제 제13호로 지정된 ‘강릉단오제’이다. 《동국세시기》등을 보면 “안변 풍속에 상음신사(霜陰神詞)에 선위대왕(宣威大王)과 부인이 있다고 전하는데, 매년 단오에 선위대왕 부부를 모셔다가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또 경북 군위에서는 “단오에 서악(西岳)의 김유신 사당에서 신을 맞이하여 고을에서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어, 옛날에는 여러 지방에서 단오제를 지냈음을 알 수 있다.
최근까지 전승되고 있는 단오제로는 대관령 국사선황(大關嶺國師城隍)과 대관령 여성황을 대관령 산꼭대기에서 맞아 시내 성황당에서 모시는 강릉 단오굿과 문호장(文戶長)이라는 신령한 인물에게 올리는 경남 창녕군 영산 지방의 ‘문호장굿놀이’가 있다.
이 중 강릉단오제는 《홍길동전》의 작가 허균이 35세 때인 1603년(선조 36)에 강릉에 가서 단오제를 구경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그 이전에 이미 단오제가 거행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 강릉 단오제는 강릉시의 거시적인 민속미술행사가 되어, 음력 5월 2일부터 5월 7일까지 대관령 국사성황에게 풍습과 풍어를 기원하고 줄다리기·씨름 등 각종 놀이 행사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용 강강술래 순서 3페이지
    강강술래는 해남-완도-무안-진도 등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지방에 널리 분포&전승되어 오는 놀이로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한다. 명칭의 기원은 민족고유의 유희 강강술래의 후렴이 강강술래로 반복되고, 순수 ..
  •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 16페이지
    강강술래 노래와 춤, 놀이가 잘 어우러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놀이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지방에 전래되어 오고 있으며, 추석날 밤에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잡고 〈강강술래〉라는 후렴이 있는 노래를 부르면서 원무를 춘..
  • 강릉단오제 10페이지
    축제에는 흥겨움이 있다. 강릉 단오제의 흥겨움은 천년을 이어왔다. 이제는 전국에서 모여든 사람들이 나누는 문화 교류의 현장이 되었으며 세계인이 함께 나는 축제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강릉 단오제는 대관령에서 흘러내린 물이 지..
  • 전라도 무형문화재 강강술래 3페이지
    전라도 하면은 음식뿐만 아니라 소리를 빼 놓을 수 없다. 특히 전라도는 진도 아리랑, 진도씻김굿, 진도 다시래기, 강강술래 등 소리와 관련된 국가지정 무형문화재가 많은 편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 어머니들의 삶을 엿 볼 수 있는..
  • 전통놀이 가을 12페이지
    꽈리불기 음력 7월 정의 초가을 여자아이들이 꽈리 열매를 놀잇감으로 해서 즐기는 놀이 기록 조선 후기 실학자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 강강술래중요 무형 문화재 8 날짜 음력 8월 15일 정의 음력..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우리문화] 단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