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원광대학교 박물관 관람기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원광대학교 박물관을 관람한 뒤 적은 관람기입니다.
특이한 것은 전체 전시실의 개요, 내용, 느낌을 적은 후 관람한 것들 중 흥미로운 유물 5가지를 선택하여 자세하게 조사하여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목차

Ⅰ. 원광대학교 박물관의 구조

Ⅱ. 제 1 전시실부터 제 9 전시실까지의 관람

Ⅲ. 흥미로웠던 5 가지 유물의 선택과 설명
1. 소주내리기 - 고조리(소주고리)
2. 목어 (木魚)
3. 따비
4. 사랑방
5. 건융15년명감로탱(乾隆十五年銘甘露 )

Ⅳ. 맺음말

본문내용

2. 목어 (木魚)
(1) 조사의 동기
불교미술실에서 관람하면서, '단지 나무로 된 조금 큼직한 물고기가 불교의식에 어떻게 사용될까?', '그냥 장신구로 사용해도 좋을 법한데' 같은 의문이 떠올라 목어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공부하게 되었다.

(2) 설명
목어란 나무를 깎아 잉어 모양으로 만들고 속을 비게 파 낸 불구(佛具)이다. 본래 중국의 선원(禪院)에서 아침에는 죽을 먹고 점심에는 밥을 먹었는데, 그 때마다 때를 알리는 신호기구로 쓰였던 것이다. 모양이 길다랗고 곧게 생겨 꼭 물고기 모양이었는데, 지금은 방(팝)이라고 부른다. 뒤에 와서 현재의 것과 같은 둥근 모양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이것을 목탁(木鐸)이라 하여 부처님 앞에서 염불 ·독경 ·예불을 할 때에 쓰고 또 공양할 때, 대중을 모을 때에 신호로서 사용한다. 물고기 모양으로 만든 데 대한 근거는 없으나 전하는 이야기에 의하면, 옛날 어떤 스님이 스승의 가르침을 어기고 죽은 뒤에 물고기가 되었는데 그 등에서 나무가 자라났다고 한다.
♣ 유래에 얽힌 이야기
어느 날 스승이 배를 타고 바다를 지나갈 때, 한 마리의 물고기가 바다에서 나타나 전에 지었던 죄를 참회하며, 등에 자란 나무를 없애 주기를 애걸하므로, 스승이 수륙재(水陸齋)를 베풀어 물고기 몸을 벗게 하고 그 나무로써 물고기 모양을 만들어 달아놓고 스님들을 경책(警責)하였다고 한다. 또 일설에는, 물고기는 밤낮 눈을 감지를 않으므로 수행자로 하여금 졸거나 자지말고 늘 깨어서 꾸준히 수도에 정진하라는 뜻으로 고기 모양으로 만들었다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둥근 것을 목탁이라 하고 긴 것은 목어라고 구분하여 부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 4 페이지
    한국의 문화유산을 보존 및 전시, 교육을 목적으로 건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국립박물관인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왔다. 1909년 창경궁 제실박물관을 연 것이 국립박물관의 시초이다. 1915년 조선총독부박물관을 개관하였으며 1..
  • [한국사] 국립중앙박물관을다녀와서 2 페이지
    국립중앙박물관이 총독부 건물에 있었을 적에 학교에서 단체관람을 가본 적이 있었다. 그때는 소풍이라는 생각에 친구들이랑 놀고 한번 그냥 쭉 훑어봤던 기억이 난다. - - 하지만 대학생이 된 후 겨울 계절학기 수업의 일환으로서..
  • 산사원 술박물관 관람기 7 페이지
    1.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관람기 : 산사원은 경기도 포천시에 위치한 배상면주가 전통주전문제조업체로, 산사춘, 백하주, 매실주 등이 대표적인 상품이다. 에서 지은 술 박물관으로, 배상면씨의 아들 배영호씨가 운영하고 있다. 예전부..
  • [박물관관람기] 국립 경주박물관을 다녀와서 3 페이지
    학창시절 수학여행으로 경주를 다녀오면서 스치듯 지나쳤던 국립 경주박물관을 십여 년이 흐른 지금 성인이 되어 다시 방문하게 되었다. 이번 경주방문은 국립 경주박물관 관람을 목적으로 간 여정은 아니었지만 잠깐 짬이 생겨 옛 추억을..
  • 루브르박물관전 관람후기 5 페이지
    루브르박물관은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궁전을 미술관 건물로 사용하고 있으며, 소장된 미술품의 규모는 세계 최대이다. 원래 루브르궁에는 역대 프랑스 국왕들, 특히 프랑수아 1세, 루이 13세, 루이 14세 등이 수집해 놓은 방대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