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 조형요소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시각디자인 뿐만 아니라 평면디자인 공부하시는 분들 이론시간에 유용할 것입니다. 간단한 레포트인데.. 3개를 붙였기 때문에
이것 쓰시는 분들..약간의 수정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 선(Line)
일반적 개념으로 선은 점이 이동한 궤적으로 길이와 위치만 존재하기 때문에 선의 폭과 넓이는 없다. 또한 점의 이동 경로에 따라서 직선 또는 곡선이 생성되며, 선이 놓여지는 방향과 길이에 따라 방향성이나 운동성이 표출된다. 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선의 시각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어떤 두께로서 나타내게 되는데, 이때 선이 놓여지는 환경이나 위치에 따라 선으로서 느껴지는 감정이 다르게 나타난다.

직선
일반적으로 직선에서 받는 심리적인 연상은 속도감, 긴장감, 직접성, 예리함, 명쾌, 간결 등의 느낌이다. 또한 직선은 생리적, 심리적 각도에서 볼때 남성적 요소가 강하다.

․가는선 : 섬세. 예민, 미약한 속에서도 직선이 가진 팽팽한 긴장감이 있다.

․굵은선 : 호쾌, 중후. 반석과 같은 속에서도 직선이 가지고 있는 힘찬 긴장감이 있다.

․긴 선 : 시간성, 지속성, 속도성을 가진 운동감을 표출한다.

․짧은선 : 자극성, 계속성, 약간 느린 운동감을 표출한다.

․오구직선 : 단순 명쾌하여 뒷맛이 좋다.

․붓, 연필직선 : 개방적 요소가 강하고 태평적이다.

곡 선
일반적으로 곡선에서 받는 심리적인 연상은 유연, 풍요, 우아, 간접적, 경쾌, 약동, 리드미칼, 온화 등의 감정이 나타난다. 또 곡선은 생리적, 심리적 각도에서 보아 여성적 요소가 강하다. 곡선의 종류는 원 또는 원호에 의해서 생기는 기하곡선과 운형자, 자유곡선자 또는 프리핸드로 그려지는 자유곡선으로 나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