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학과 문화인류학과의 관계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와 문화 인류에 대한 비교에 관해 알고싶거나 필요하신분들 받아 가세여~ 팍팍~*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학과 문화인류학과의 관계*
사회병리 현상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클라이언트는 사회 활동을 하는 인간이며, 그 가운데 경험하는 다양한 생활요소와 관련을 맺고 있다. 사회복지 연구에 임하는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사실에 기초하여 사회사업 또는 사회복지를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대응하는 여러 가지 지식·경제학·심리학·문화인류학·윤리학 등 다양한 사회과학의 잡다한 혼합체라 정의하였다.
사회사업의 첫 번째 임무는 경제적 현상, 특히 빈곤의 구제에서 서서히 소득유지와 생활수준의 문제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무엇보다도 경제학적인 탐구가 연구자들의 당면 과제로 드러나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복지 현상의 사회과학적 분석은 그 경험 축적의 정도에 따라, 사회 환경이 인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주었다.
사회 환경이란 성격 형성이나 행동 결정에 관련된 여러 요인의 역학적인 복합체를 뜻한다. 개인을 그 환경으로부터 독립된 것, 환경에 대립된 것으로서 이해하거나, 역으로 개인을 환경 안에서만 이해하고, 환경의 구성 요소로만 분석하는 단편적인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개인과 사회 구조와의 결합점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의 진상은 올바르게 규명될 수 없다. 이에 환경의 분석과 함께 행동 주체자의 내면 영역에 대한 탐구가 사회복지 연구의 전제 조건으로 학문의 범주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이다.
미국 전문사회사업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1920년부터 1940년에 걸쳐서, 심리학의 편중이 사회복지 연구의 학문 접근방법의 특징을 이루었다. "4분의 1세기 이상 사회복지사는 그 이전과는 달리 개인과 그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가능케 한 인격 이론을 널리 적용해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