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죽음의 수용소에서..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책의 저자 : 빅터 프랭클(Vitktor E. Frankl)박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의 저자인 빅터 프랭클(Vitktor E. Frankl)박사는 자신이 직접 격은 수용소 경험을 바탕으로 '로고데라피'란 이념의 창시하였으며 빈 대학교의 의학부의 교수이다. 프랭클박사는 무려 3년 동안 죽음의 수용소에서 모든 자신의 소유물을 빼앗겼으며 굶주림과 혹독한 추위 그리고 언제 처형당할지 모른다는 공포에 시달려야만 했다. 그는 자신이 수용소에서 보았던 사람들과 자신의 심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로고데라피란 이념을 완성하였다.
이 책은 3부로 나뉘어 있는데 그중 1부에서는 자신이 겼었던 수용소의 잔혹하고 끔찍한 수용소에서의 체험 수기이다. 이 부분에 나타나는 수용소 안의 사람들은 점점 폭력등 잔인한 장면에 대해 무감각해졌고, 동료의 죽음에 무감각해져갔으며 카포들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이상심리를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수용소 안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 신발이 없어 얼음이 언 길을 맨발로 걸어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카포가 되어 같은 민족의 사람들에게 수용소의 감시원들 보다 더 끔찍하고 잔인한 행동을 일삼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이 부분에서는 죽음의 수용소에 얽힌 잔인한 일들이 적나라하게 묘사되어있다. 2부에서는 1부의 내용을 바탕으로 로고데라피의 기본 개념이 수용소 안에서의 경험을 예로 들어 잘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죽음의 수용소 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철학, 문학] [독후감]죽음의수용소에서 4 페이지
    수용소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유념해야 할 것은 그 작은 공간 안에서도 죄수들 간의 치열한 상호간의 생존 경쟁이 벌어진다는 점이다. 弱肉强食은 동물의 세계에서 뿐만이 아니라 이 수용소 안에도 존재하고 있었다. 조금만 몸이 안 좋아..
  • 빅터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5 페이지
    이상심리 수업 보고서로 선택된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을 받아 들었을 때의 첫 느낌은 그저 힘들고 고된 수용소 생활을 이겨낸 인간승리의 이야기일거라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1945년에 처음 쓰여 져서 1984년..
  • 독후감 - 빅터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1 페이지
    이 책은 죽음의 수용소로 유명한 아우슈비츠에서 기적적으로 살아 남은 사람으로 그곳에서 사람들을 관찰하고 극한의 두려움과 절망 속에서 사람들이 겪게 되는 감정의 변화를 관찰하고 정신분석학적으로 변화단계를 정리하였다. 1단계..
  • 빅터프랭클-죽음의 수용소에서 4 페이지
    비극적인 요소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낙관이 있다는 말은, 어떤 비참한 상황에서도 삶은 의미가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빅터 프랭클은 “중요한 것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 하라.” 라고 말한다. 나는 여기서 말하는 가..
  • [빅터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읽고 3 페이지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E.프랭클. 이 책을 쓴 저자는 제 2차 세계대전당시 나치수용소속에서 살아남은 생존자이다. 그런데 과연 그곳에서 돌아온 그는, 다른 사람들과는 무슨 다른 이야기를 해줄수 있을까? 궁금했었다. 당시의 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