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과 비강남지역의 불평등문제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강북과 강남 지역의 6개교 6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이들의 문화와 의식구조는 서로 커다란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강을 사이에 둔 서울의 강남과 강북 청소년들의 놀이문화나 패션이 크게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문화차이에 대해 강남과 강북의 청소년들은 천적관계라고 표현하면서 강남의 힙합은 연예인 따라하기, 강북의 복고는 일본풍이라고 서로를 평가 절하했다. 강남에서는 헐렁한 바지와 워커의 힙합 패션이, 강북에서는 교복을 작게 줄여 몸에 붙게 입는 80년대 학생 패션 즉 복고풍이 유행한다고 한다.
소비형태 또한 차이를 보인다. 강남은 고급 브랜드를 선호하며, 실제로 외국 브랜드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압구정동의 멀티샵은 비싼 제품일수록 인기가 많다고 한다. 강남에 있는 한 백화점의 고급 브랜드 매장에서는 수표에 이서를 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자주 목격된다. 반면 강북 패션의 중심을 이루는 동대문 의류상가에서는 가격이 강남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이성 교제에 대한 생각 또한 차이를 보이는데 강남 청소년들이 개방적인 반면 강북은 다소 순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성교제 중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설문에 강남 청소년들은 키스, 성관계 순으로, 강북 청소년들은 키스, 포옹 순으로 응답했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 학생들에 대한 규제 수준도 다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