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에대한견해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Standard and Steady

이번 수업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져 왔던 표준이란 개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본 수업이었다.
표준, 규격은 영어로 standard 이다. 하지만 우리의 개념속에서 표준은 standard 보다는 아마도 steady라는 의미로 생각되는 것은 아닌가 싶다.
모두들 알다시피 steady는 '안정된' 이란 뜻인데, 공학적인 해석으로는 'steady state'라고 하면 정상상태라고 해석한다. 즉 steady는 '정상'이란 뜻인데, 우리 생활속에서 이 '정상적'이라는 개념은 참으로 추상적이지 않을 수가 없다.
과연 무엇이 정상인가?
가끔 우린 정상적이지 않는 사람을 보면 미쳤다고 한다. 문득 장자의 나비꿈 이야기가 생각나면서, 내가 미친것인지 그 사람이 미친것인지 혼동된다. 그럼 누가 정상인지 우리는 어떻게 판단할까? 그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요, 모든 분쟁의 만병통치약으로 일컬어지는 다수결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나 싶다. 즉 누구에게 얼마나 더 많은 사람이 동감하느냐에 따라 누가 정상이고 누가 미친것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과연 그렇게 내가 정상이라는 동의를 얻어낸다고 해서 내가 정말 정상인지 어떻게 믿을 수 있단 말인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