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왜소증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왜소증이란
가.사람의 성장패턴
나.왜소증이란

2.왜소증의 원인
가.병적이 아닌 왜소증
나.병적인 왜소증

3.왜소증의 진단과 치료

본문내용

1.왜소증이란?

가.사람의 성장 패턴
성장은 성숙에 수반되는 크기의 변화로서 성장기간에 걸친 성장패턴을 보면, 유아기와 사춘기에 두 차례의 특징적인 급성장기가 나타납니다. 생후 첫 1년간은 약 20∼30cm, 1세부터 2세까지 약 12cm의 키가 크지만, 3세부터는 성장속도가 감소해 1년에 약 6∼8cm씩 성장하게 됩니다. 이후 10세 남아의 평균 성장속도는 연간 5cm에 불과하며, 사춘기 발동 직전에 최저에 도달합니다. 사춘기에는 약 2년에 걸쳐 다시 급성장이 이루어지며, 이후부터는 서서히 성장이 둔화되다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이 정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아의 신장증가가 여아보다 약 2년 정도 더 지속되는데, 이는 여아에서 빨리 성장된 후 여성호르몬의 분비로 골단이 빨리 닫혀 성장이 멈추기 때문입니다. 한편 키는 낮 동안에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척추간 원판들에 대한 중력 때문이며, 키의 주간 차이는 평균 7∼8mm에서 때로는 20mm에 이르기도 합니다.

나.왜소증이란
정상 성장은 개체가 건강해야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키 및 체중을 측정하는 것은 소아의 건강이 정상인지 여부를 판정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왜소증(저신장)이란 같은 성별, 같은 또래의 아이들 100명 중에서 3번째 이내로 키가 작은 경우(성별과 연령에 따른 표준치보다 2표준편차 혹은 3백분위수 이하)를 말합니다. 이를 쉽게 설명하면 우리나라 5-10세 소아를 기준으로 볼 때 같은 연령의 평균 신장보다 약 10cm 이상 작다면 왜소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