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판의이동과 제3기의 지각변동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지각변동의 정의
2.신생대 제3기의 구분
3.제3기의 전지구적인 지각변동
4.제3기 팔레오세와 에오세에 일어난 지각변동

본문내용

1.지각변동의 정의

지구 내부에 원인이 있어 일어나는 급격하거나 완만한 지각의 움직임으로 일어나는 지각의 변형 및 그 변위. 지각운동이라고도 한다. 지진 ·화산작용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나는 단층또는 완만한 지각의 상하운동 같은 것은 급격히 일어나므로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조산운동 ·조륙운동·지괴운동과 이에 수반하는 단층이나 습곡 등은 지질시대를 통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일어나므로 관찰하기가 어렵다. 또한 판구조운동과 관련하여 나타난 중앙해령 ·해구 ·화산열도 ·변환단층도 지각변동의 산물이다. 해안단구·하안단구, 높은 산에서 해서동물화석의 산출, 리아스식 해안, 해저퇴적층으로 이루어진 습곡산맥 등은 지각변동의 증거로 관찰할 수 없는 현상이나 지형의 대표적인 것이고, 화산이나 지진은 늘 볼 수 있는 증거이기도 하다.
2.신생대 제3기의 구분

제3기(The Tertiary Period)는 무척추동물 화석군에 포함된 현생종의 퍼센테이지(percentage)에 근거하여 팔레오세(Paleocene), 에오세(Eocene), 올리고세(Oligocene), 마이오세(Miocene), 플라이오세(Pliocene) 등 5개의 세로 구분하였다.

3.제3기의 전지구적인 지각변동

제3기에는 대서양과 인도양의 분지가 점차 확장되었으나 태평양 분지는 좁아졌다. 테티스(Tethys) 지향사는 아프리카와 인도가 유럽과 아시아와 충돌함으로서 높은 산맥으로 변했다. 이 산맥이 침식됨으로써 주위의 저지대에는 막대한 양의 퇴적물이 퇴적되었다. 태평양 주변에서는 해양지판이 대륙지판 밑으로 섭입해 가는 움직임이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