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문화] 축소지향 일본인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니]라는 회사.
나는 작년 여름 유럽여행을 다니면서 유럽전역에 깔린 sony사의 간판과 제품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이것보다 유럽인이 생각하는 '일본인'또한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일본인과 달리 매우 커다란 존재임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sonny'가 전 일본수상 이름이었다는 것과 [소니]란 영어로 작은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어령 교수님의 '축소 지향의 일본인'이란 책에 공감이 가는 대목이었다. 단편적이지만 일본은 워크맨에서 볼 수 있듯이 소형화와 고성능화를 통해 자신들의 새로운 흥미와 편리함을 개발해냄으로써 세계시장을 점령하고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축소지향의 일본인'이란 책.
내게는 아버지가 이어령 교수님의 팬이라 안 읽어보신 책이 없다고 늘상 말씀해 오셨기 때문에 그냥 편안한 책으로 다가온 것 같다.
처음 도입부분에서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이 있었으니 '기존의 일본인'에 대한 저자의 글이었다. '동양=일본'이라는 관점에서 동양의 보편적인 것을 일본특유의 것으로 본다는 것이었다. 서양인들만 그렇다고 생각한 것이 아니라 일본인들 또한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내가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지만 내가 아는 일본문화는 중국과 한국에서 들여와 새롭게 변화시킨 것이라고 나는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인이 그렇게 자랑스럽게 여기는 일본의 국보 1호가 무엇이었던가? 참으로 웃기지도 않을 노릇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축소지향의 일본인 그 이후 3 페이지
    축소지향의 일본인 그 이후라는 책은 현 배재대학교 한류문화산업대학원에 몸담고 계시는 신문인이자 문학평론가이신 이어령氏의 책이다. 이 책은 일본 출판계에 큰 영향을 준 축소지향의 일본인이라는 책의 후속으로 일본인의 성향에 대해 ..
  • 축소지향의 일본인 감상문 8 페이지
    1.《축소지향의 일본인》작품개관 이 책《축소지향의 일본인》은 축소의 논리로 해부한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최고의 이론서이다. 축소지향이라는 하나의 키워드로 일본의 고전, 역사, 현재의 과학기술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근본 개..
  • [지역연구] 축소지향의 일본인을 읽고 2 페이지
    저자는 축소의 형태를 정의한 뒤에 주로 일본의 전통 예술을 중심으로 축소의 경향을 밝혀 나간다. 정원, 분재, 꽃꽂이 등이 그것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자연을 즐기기 위해 직접 자연을 찾아나서서 정자를 만들고, 자연과 어울리는 ..
  • [일본학]축소지향의일본인 8 페이지
    (1) 이레꼬(入籠)形 「노(の)」의 중복으로 공간을 수축해 가는 시적 이미지가 실용적 기물에 나타나게 되면 일본인의 이레꼬(入籠)문화가 된다. 여기 상자가 하나 있다 하자. 그것을 「노」로 연결해 보면 「상자의 상자의..
  • 축소지향의 일본인 감상문 4 페이지
    1. 일본 문화론의 출발점 1장에서 저자는 해초, 불교 문화, 이자야 벤다산, 페르츠 박사 등을 언급하여 그동안의 탈아시아주의의 고정관념에 대해 잘못된 점을 짚어낸다. 단순히 한국인 입장에서 그것을 비판한 것이 아니라 한국..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