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과 사회] 산업혁명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산업혁명
2.인간생활의 변화
3.산업혁명이 건강에 미친 영향
ⓛ결핵
②티푸스
③구루병
4.산업사회의 사회문제 초래

본문내용

1.산업혁명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은 유럽 제국, 미국 ·러시아 등으로 확대되었으며,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및 라틴아메리카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산업혁명을 광의로 해석하여 농업중심사회에서 공업사회로의 이행이라고 보는 한 산업혁명은 인류 역사에서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 광의의 산업혁명은 흔히 공업화라고 부르는 것으로서, 이를 간단히 정의하기는 곤란하지만 물질적 재화의 생산에 무생물적 자원을 광범하게 이용하는 조직적 경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공업화의 기원을 18세기 산업혁명에서 구하지만, 산업혁명은 격변적이고 격렬한 현상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시작하여 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기술혁신의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 지배적이다.
산업혁명의 기원은 영국에서는 일찍부터 봉건제도가 해체되면서 농촌에서는 자유로운 농민층이 많이 나타났다. 이들 자유농민층을 모체로 하여 농촌 모직물공업이 발달하게 되는데, 농민층 분해의 진전과 함께 선대객주제와 매뉴팩처의 형태를 취한 초기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가 그 밖의 유럽 여러 나라에서보다 순조롭게 나타나게 되었으며, 17세기 중엽 절대권력을 일소한 시민혁명 ·해외시장 ·식민지 획득, 외국 특히 네덜란드 ·프랑스와의 상업경쟁에 대한 유효한 중상주의적 정책이 서로 작용하여 본원적 축적이 현저하게 진행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