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바비도를 읽고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줄거리
2. <바비도> 이해하기
3. 시대 배경의 이유
4. 이 소설은...

본문내용

1. 줄거리

15세기 초엽 헨리 4세 치하의 영국. 재봉 직공 바비도는 영역 성경 비밀 독회에서 돌아와 깊은 생각에 잠긴다. 교회의 사제들은 성경의 해석을 독점하고 평범한 빵과 포도주를 성찬이라고 하면서 온갖 구실을 붙여 제 뱃속만 차리기에 급급한 현실이 환하게 보인다.
자신의 권위가 훼손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교회 세력은 민중들을 의식화하는 영역 복음서를 이단으로 규정하고, 순회 종교 재판소를 열어 저항 세력을 처단하고 있었다. 바비도는 성경 모임의 지도자라는 사람들조차 재판정에서는 죽음이 두려워 자신들의 과오를 회개하며 목숨만 부지하려 하였다. 바비도는 이들의 이러한 비겁한 모습에 분개한다. 바비도는 진리를 독점하려는 교회 세력들에게서 거대한 위선을 보았고, 급기야 교회 조직과 자신의 차이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순전히 힘의 있고 없음에 불과함을 깨닫는다. 그는 분을 참지 못해 어느 귀족이 주문한 옷에 오줌을 갈긴다.
재판정에서, 사교는 바비도에게 겉으로는 온유한 체하며 죄과를 인정하고 뉘우칠 것을 요구하나, 바비도는 이 더러운 세상에서 더 이상 살 이유가 없다며 스스로 '인간 폐업'을 선언한다.
형장에는 바비도의 화형을 구경하려는 사람들로 산을 이룬다. 약하고 몽매한 민중들은 세상에 대한 그들의 원망과 증오를 바비도에게 모조리 퍼붓는다. 그들은 바비도에게 발길질을 하고 침을 뱉으며 욕설을 한다. 이때 태자 헨리가 나타나 바비도에게 말을 건넨다. 그는 바비도를 구해 주겠다며 죽기 전에 죄를 씻을 것을 권유한다. 그러나 바비도는 '지옥에서 먼저 기다리겠노라'고 빈정댄다.
사형대에 올라 불을 지피는 순간, 태자는 돌연 불을 끄고 바비도를 내리라고 명령한다. 바비도의 용기와 신념에 감동하여 바비도를 다시 한번 살려 주겠다고 제안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바비도는 태자의 동정을 뿌리치고 당당히 화형을 맞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바비도 2페이지
    ‘바비도? 섬 이름인가?’ 하지만 바비도는 이 소설의 주인공인 재봉 직공의 이름이었다. 이 이야기는 있는 그대로 읽으면 중세 영국교회의 문제를 다룬 것 같지만 이 소설이 한국 소설인 한 우리의 문제와 동떨어진 세계를 다루지 않았으리란 점을 생각하면 우리현실을 우회적으로..
  • 김성한 [바비도] 10페이지
    바비도는 1410년 이단으로 지목되어 분형(焚形)을 받은 재봉직공이다. 당시의 왕은 헨리 4세. 태자는 헨리, 후일의 헨리 5세다. 일찍이 위대하던 것들은 이제 부패하였다. 사제는 토끼 사냥에 바쁘고 사교는 회개와 순례를 팔아 별장을 샀다. 살찐 수도사들은 외면하..
  • [감상문] 바비도 감상문 3페이지
    중세 1000년 동안을 어둠의 시기라 부른다. 이는 인간의 존엄성이 상실된 채 오직 교황만이 절대시되고 교회가 모든 사회 전반과 모든 인간을 통제하였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인권은 유린당하였다. 아니 완전히 교회에 헌납되었다. 이런 시대에서 인간들이 할 수 있었던..
  • [독후감] ‘바비도’를 읽고(1,203글자) 1페이지
    제목부터가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이 책은 영국에서 일어난 일을 소재로 삼고 있었다. 1400년 대 영국의 부패한 사회 속의 재봉직공 ‘바비도’에 관한 이야기이다. 당시 영국교회는 복음서를 영어로 번역한 영역 복음서를 법으로 금지했고, 들켰을 시엔 회개하거나 화형을 ..
  • [감상문] 김성한의 <바비도> 2페이지
    이 작품은 15세기 영국의 역사에서 소재를 취하고 있다. 당대 교회 조직과 제도의 횡포에 대항하여 진정한 신앙, 인간의 존엄성과 정의를 지키고자 한 재봉 직공 바비도의 삶을 통하여, 현대라는 시대 상황에서 지식인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바비도'에서 작..
  • [독후감] 바비도 감상문 2페이지
    불에 타들어가는 내 몸을 바라보고 있는 군중들이여..그들이 나의 죽음을 그저 구경거리로 생각하고 마는 것은 그들은 나라에 충성스런 신민이자 두터운 믿음을 가진 신자들이기 때문이다.나에게 욕을 하고 돌을 던져도 나는 아무렇지도 않다..그저 나는 행복할 따름이다.나를 구경..
  • [소설분석]김성한-바비도 5페이지
    ① <회유와 거부>지배자로서의 권위는 피지배자에게 인정받지 않으면 흔들리기 마련이다. 아무리 제도적인 형식으로 위압을 가하더라도 피지배자의 자발적인 인정이 없으면, 지배자의 권위는 위태롭다. 반면 피지배자가 지배자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선언은 은밀해야 한다. 그렇..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