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와 아동교육] 콩쥐팥쥐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덕성여대 동화와 아동교육 시간에 과제로 한 것입니다.

구조분석과 내용분석 모두 제가 직접한 것 입니다~ 도움 되길 바래요~^-^*

목차

1. 구조분석
2. 내용분석

본문내용

< 1. > 구조분석
‘콩쥐팥쥐’이야기는 크게 6단락으로 나누어져 있다.

1단락 - 콩쥐의 부모님은 결혼한지 20년 만에야 어렵게 콩쥐를 낳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콩쥐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친어머니가 죽는다. 그래서 콩쥐의 아버지는 팥쥐라는 딸이 있는 배씨와 재혼을 하게 된다. 배씨를 너무나도 사랑한 콩쥐 아버지는 그녀의 모함으로 콩쥐를 외면하게 된다.
2단락 - 콩쥐의 새어머니인 배씨는 콩쥐와 팥쥐를 차별하며 콩쥐를 못살게 굴기 위해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나무호미로 돌 사닥 밭매기 +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내어준다. 그러나 하늘의 도움(검은 소 + 두꺼비)으로 과제를 해결하나 계모의 의심과 모함은 늘어만 간다.
3단락 - 계모는 콩쥐를 외가댁에 가지 못하게 하려고 또 다시 어려운 과제(베 짜기 + 겉 피 석 삼 찧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역시 하늘의 도움(새떼 + 직녀)으로 과제를 해결한다. 그리고 직녀로부터 옷 한 벌과 새 신을 선물 받고 외가댁으로 가게 된다.
4단락 - 콩쥐는 외가댁으로 가던 도중 신 한 짝을 강에 빠뜨리고 그 신을 지나가던 감사가 줍게 된다. 감사는 그 신의 주인을 찾으라고 명하고, 이에 흑심을 품은 계모는 그 신을 자기 것이라고 거짓말하여 망신을 당한다. 결국 어느 노부인의 도움으로 그 신이 콩쥐의 것이라는 진실이 밝혀진다.
5단락 - 감사는 콩쥐와의 운명을 예사롭지 않게 받아들여 그녀에게 청혼을 하고, 부모님의 허락을 밭은 콩쥐는 감사와 결혼하게 된다.
6단락 - 결혼한 콩쥐를 찾아간 팥쥐는 콩쥐를 물에 빠뜨려 죽이고 자신이 콩쥐인 양 행세한다. 그러나 죽은 콩쥐는 노파를 통해 감사에게 팥쥐의 죄상을 알게 한다. 자신의 부인의 원통한 죽음을 알게 된 감사는 팥쥐와 계모를 처벌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참고 자료

출판사 : 도서출판 진화당
책제목 : 옥루몽
펴낸이 : 최상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