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사회학이론] 분업론(에밀뒤르케임)요약과 비판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유기적 연대와 기계적연대
2. 집합의식
3. 법과 처벌
4. 아노미
5. 분업론 비판

본문내용

뒤르켐은 <사회분업론>에서 두 개의 Ideal Type을 그의 분석의 바탕으로 삼았다. 초기의 사회는 분업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사회구조가 비교적 동일한 사회로 '기계적 연대'의 성격을 가진다. '유기적연대'의 성격을 가지는 더 현대화된 사회에서는 분업이 발달되어있다. 뒤르켐에게 있어서 분업은 일과 그것에 대한 책임감의 특화와 관련된 것이다. 초기사회의 사람들은 매우 일반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폭넓고 다양한 일을 수행하고 많은 책임감을 수반하며 살아간다. 대조적으로 더 현대화된 사회에서는 역할이 좀더 특화되어 있고 더 세분화된 일을 하며 더 작은 책임감을 가진다. 예를 들어서 주부는 현대에서보다 초기사회에서 덜 특화된 역할이었다. 지금은 세탁소, 배달 서비스,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 등과 같은 것들로 분업이 이루어진 많은 가사일들이 초기사회에서는 주부에게 모두 맡겨져 있었다.
뒤르켐의 논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분업의 증가는 사회적 밀도의 증가에 기인한다. 사회적 밀도는 한 사회 내 사람들의 수와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양을 뜻한다. 인구증가와 상호작용의 증가는 중요한 사회변동의 요소이며 기계적연대에서 유기적연대로의 변화를 유도한다. 왜냐하면 모자란 자원에 대한 더 많은 경쟁을 유발시키고 동일하거나 유사한 사회구성요소들 사이에서의 생존에 대한 좀더 극렬한 갈등을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분업의 변화는 사회구조의 변화를 내포하고 있지만 더 중요한 내포는 두 개의 다른 유형의 사회(기계적연대와 유기적연대) 사이의 차이점의 반영이다. 뒤르켐은 무엇이 사회를 유지시키고 있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기계적연대의 경우 모든 사람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통합된다.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과 유사한 활동에 종사하고 있고 유사한 책임감을 갖기 때문에 통합되어 있다. 반면에 유기적연대는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과 그들이 서로 다른 일을 하고 다른 책임감을 갖는 것에 의해 통합이 유지된다.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고도로 분화된 일에 종사하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초기사회의 가족은 아버지가 사냥을 하고 어머니가 음식을 모으는 등 자급자족하면서 살 수 있었지만 현대의 가족은 다른 많은 전문인들(선생님, 제빵사, 경찰, 기술자 등)을 필요로 한다. 현대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그들은 서로의 서비스를 원할 수밖에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