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70년대 이후의 재즈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70년대 이후의 재즈의 경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전의 재즈로부터 어떻게 변하였는지..

목차

1970년대의 재즈의 경향
80년대 이후재즈의 경향

본문내용

<1970년대의 재즈>

70년대 재즈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소위 퓨전-락-재즈 또는 재즈-락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중반에 락(ROCK)은 단순한 음악만이 아니었다. 우드스톡 세대(The Woodstock Generation)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하나의 문화, 사회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하드 밥과 프리의 지루한 연주는 이제 젊은이들의 관심에서 밀려났으며 젊은이들은 화려한 조명과 거친 사운드, 집단 최면적인 락의 강렬함에 도취되었다. 재즈의 위기는 퓨전재즈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나 당시의 상황은 일렉트릭 사운드의 강렬함을 받아들이지 않을수 없는 지경이었다.
락 재즈는 전자 악기를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에서 락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으나 그 추구하는 실험정신은 프리재즈의 연장이라고 보는게 더 맞다고 하겠다. 물론 두 음악의 특징을 따르려다 보니 리듬에 있어서는 많이 단순해졌으며 자세히 들어보면 세련된 스윙스타일로 연주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복잡하고 난해한 프리재즈의 영향 탓인지 선율에 있어서도 전위적인 불협화음보다는 귀에 익숙한 몇개의 음계를 바탕으로 협화음적인 경향을 띠고있다. 선법적인 락을 채용함으로써 재즈는 양적인 면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가지고 왔다. 70년대에 들어서면서 락만큼은 아니지만 많은 퓨전-락-재즈는 많은 팬들을 확보했으며 속속 발표되는 마일즈나 허비행콕, 칙 코리아의 앨범들은 계속적으로 재즈 음반 판매기록을 깨나갔다. 락 재즈를 이야기함에 있어 또한 마일즈 데이비스를 빼 놓을 수 없다. 확실히 마일즈는 재즈에 있어서 가장 의미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1950년대에서 70년대까지 거의 20년 동안 재즈를 지배했다고 할 수 있다. 밥과 쿨 스타일의 성립에도 영향을 끼쳤으며 다시 락 재즈란 분야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는데 그에게 있어서 재즈란 하나의 모험이고 자기 실현의 과정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