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치] IMF이후 멕시코(치아빠스)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94년 1월1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이 정식으로 발효되는 역사적인 날에 멕시코의 남부 치아빠스주에 있는 5개의 작은 도시에서 인디오 원주민들이 무장봉기를 하였다. 사빠띠스따 민족해방군이라는 이름으로 결집된 약 3천여명의 인디오 농민군이 멕시코 정부와 치아빠스주의 과두 지배세력에 대항하여 군사적·정치적 도발을 감행한 것이다. 가까스로 미국의회를 통과한 NAFTA로 인해 멕시코는 선진국으로 진입한다는 부푼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 인디오 사건으로 인해 사회 전체가 뒤흔들렸다.
하지만 탈냉전 시대에 생긴 20세기 최초의 사회혁명이자 무장반란이었지만 러시아와 동구의 민주화 당시 보여 주었던 국내언론과 학계의 관심에 비해서 치아빠스는 지나칠 정도로 무관심했다. 이 문제에 대한 해석의 경향은 크게 셋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첫 번째는 애초에 정부와 관변 보수언론이 유포하는 외부의 음모설이다. "국제마약단" 또는 "외부의 전문적 혁명가들의 음모"로 해석해 봉기로 이끈 국내적요인을 과소평가했다. 하지만 최근 멕시코 정부는 이 외부음모론의 입장에서 벗어나 치아빠스라는 "지역 차원의 문제"로 파악함으로써 일단 국내적요인을 인정하였다.
둘째는 극단적인 좌파 해석으로써 이 사건을 전국적 문제로 확대시켜 바라보고자 했다. 즉 "치아빠스가 멕시코이고 모든 멕시코가 곧 치아빠스이다"라는 지극히 단순한 관점이다.

참고 자료

IMF시대의 멕시코 -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