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경제의 흐름은 경제학이라는 학문의 틀 안에서 이루어 지는가?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絶對富(절대부)를 소유하거나 絶對貧(절대빈)을 소유할 것이다. 즉, 실제로 우리가 느끼는 경제와 경제학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경제의 흐름은 별 상관성이 없는 듯 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경제학이 쓸모없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을까? 대답은 NO이다.
우리가 배우는 학문의 다반수가 과거의 통계와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듯이 경제학 역시 과거의 통계와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의 일을 도출해 내는데 그 학문적 의의가 있으리라 본다. 현실과 乖離(괴리)되는 학문은 ‘死學(사학)’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2000년 12월 6일 아침 뉴스에 동아건설이 지원한 海底(해저) 탐사팀이 보물선을 발견했고 그 배 안에 있는 금괴의 가치가 우리돈으로 백오십조원 정도 될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이 소식으로 동아 건설의 주가는 폭등했다. 또한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인 그린스펀의 발언(

참고 자료

레스터 c. 써로우의 “지식의 지배”
중앙일보 2000년 12월 6일자 경제면
매일경제 2000년 12월 6일자 금융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제학자의 인문학서재 독후감 감상문 서평 김훈민 박정호!!! 5페이지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그들은 어떻게 인문학에서 경제를 읽어내는가 그 어느 때보다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 지식은 선택이 아니라..
  • [서평] 우울한 경제학자의 유쾌한 에세이 20페이지
    Ⅲ. 결론 거시경제학은 실증경제학보다는 규범경제학의 성격이 짙다. 미시경제학처럼 유일한 이론으로 의견이 모이기 보다는 경제학자, 경제정책들 저마다의 주장을 펼치는 양상을 보인다. 실제로도 하나의 이론을 통해서도 다양한 결..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7페이지
    6. 비운의 혁명가이자 경제학계의 이단아, 카를 마르크스 마르크스는 사상적으로 헤겔의 관념론을 거부했으나, 헤겔의 주요 방법론이었던 변증법은 그대로 수용하였다. 그는 변증법적 방법과 유물론을 결합시켰는데 그의 절친한 친구이던..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정리, 윤영상 경제학입문 과제 16페이지
    경제학자들은 있는 사실을 알리는 전달자이다.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인류가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학은 선택의 학문이다. 하지만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단지 선택이 가져올 결과를 이해시켜 ..
  •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14페이지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는 이제는 ‘죽은’ 경제학자들의 일화나 업적, 그들의 사상이나 이론을 나열한 책이다. 칼라일의 말 "경제학은 우울한 과학"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이 책은 애덤 스미스를 시작으로, 토머스 맬서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경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