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발전 이론 비판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사미르 아민의 저발전 이론 비판에 관한 요약문 겸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비록 1장에 부과하지만, 알맹이로만 뭉쳐져있기 때문에,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르 아민은 저발전-단지 익숙하고 쓰이기 편하기에 사용하고 있지만 자신은 주변부 자본주의 구성체라는 개념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이론을 비판하면서 19C 후반부터 경제학의 주류로 자리매김해온 한계효용이론이 저발전을 분석하는데 있어 구조라는 아주 중요한 개념을 무시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론 이라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고 한계효용이론의 틀 속에서 저발전이론을 확립하려는 시도자체가 무의미함을 말하고 있다.
필자가 바라보는 현재 저발전이론의 문제는 한계효용이론 안에서 저발전 이라는 개념을 가난과 동일시 보고 있다는 것과 인구학의 관점에서 보는 높은 인구 증가율이 저발전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는 점 그리고 빈곤의 악순환을 통한 즉, 낮은 저축이 저발전으로부터 나온다는 것들은 모두가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유일한 과학으로 존재해야 할 사회과학의 존재속에서 경제과학이 사향화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경제이론이나 나아가서는 사회과학 전체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이 발전경제학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전적으로 저발전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계효용론의 틀을 완전히 헤어나고 발전경제학의 목표로 삼고있는 저발전과 발전의 관계 정립, 발전이론으로부터 나온 경제관리기술의 현실 적용에 관한 부분을 명확히 해야함도 뒤따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