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전반부 감상문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기이 제 1
고조선(왕검조선) - 단군 신화
위만 조선 - 위만의 망명
낙랑국 - 낙랑을 둘러싼 분쟁
말갈과 발해 - 고구려의 후예
마한 - 상고의 나라들(1)
북부여 - 해모수왕
동부여 - 해부루왕과 금와왕
고구려 - 동명 신화
변한‧백제 - 상고의 나라들(2)
진한 - 상고의 나라들(3)
신라 시조 혁거세왕 - 혁거세 신화
제 2대 남해왕 - 왕의 칭호
제 3대 노례왕 - 잇금의 전설
제 4대 탈해왕 - 탈해 신화

삼국유사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옛날에 환인(桓因)의 서자 환웅(桓雄)이 늘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다스리고자 하였는데, 환인은 환웅의 뜻을 알고,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환웅으로 하여금 인간 세상에 내려가 이를 다스리도록 하였다. 환웅은 무리 3천을 이끌고 태백산(지금의 묘향산) 정상에 있는 신단수(神檀樹) 아래 내려와 이곳을 신시라 이르니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고 한다.
이 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속에 살고 있으면서, 그들은 항상 신웅(神雄)에게 사람이 되게 하여 달라고 빌거늘 환웅은 신령스런 쑥 한 줌과 마늘 20개를 주면서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곧 사람이 되리라” 하였다.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고 21일(三七日) 동안 금기하여 곰은 여자의 몸으로 변신하였으나 범은 금기하지 못하여 사람의 몸으로 변하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해 주는 이가 없으므로 항상 단수(壇樹) 아래서 아이 잉태하기를 축원하였다. 환웅이 이에 거짓 사람으로 변하여 이내 잉태하여 아이를 나으니 이름을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 하였다. 단군왕검은 평양성에 도읍하여 비로소 이름을 조선이라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삼국유사] 삼국유사의 설화 13페이지
    해가(海歌)의 설화 <기이 제1 수로부인> 성덕왕 때에 순정공이 강릉(지금 명주) 태수로 가는 도중 바닷가에서 점심을 먹고 있었다. 그 옆에 병풍같은 바위 벽이 있어 바다에 맞닿았는데 높이가 천 길이나 되었고, 그 위에는 철쭉꽃이 한창 피어 있었다. 공의 부인 수로가..
  • 삼국유사 설화 정리 7페이지
    『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시대 후기의 고승 일연이 편찬한 사서이며, 삼국사기와 함께 우리 고대 사적의 쌍벽으로 일컬어져 온다. 삼국유사는 선사 한 개인의 손으로 이루어진 야사로서 삼국사기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많은 값어치를 지니고 있다. 삼국사기와 마찬가지로 고구려·..
  • 삼국유사 권 제1 15페이지
    - 저자 일연: 1206년 고려 희종 2년 경북 경산 생. 최충헌 무신 정권기 출생. 성은 김(金) 씨이며 이름은 “견명”(見明)이다. 승려가 되어 국사에까지 올랐으며 문인이자 시인이었다. 승려 이름은 “회연”(晦然)이었으며 말년에 일연(一然)이라고 했다. 9세에 전남..
  • [삼국유사] 삼국유사 (감상문) 3페이지
    *책의 소개 삼국사기가 유교문화를 교조주의적으로 떠받들던 봉건왕조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도식적인 제도의 산물이라면, [삼국유사]는 저자의 주관적 의도와는 별개 문제로 이와 같은 까다로운 제약들로부터 해방된 입장에서 일정한 교양을 가진 불교 승려인 저자가 노년기에 자..
  • 삼국유사 권 제2 17페이지
    문무왕은 용삭 신유년 661년 즉위해서 무진년 668년 군대를 데리고 김인문, 김흠순과 함께 평양에 도착했으며, 당시 당나라 군대가 고구려를 멸하고 당나라 장수 이적(李勣)이 고장왕(高臧王)을 포로로 잡아 당나라로 되돌아갔다. 그러나 당나라 잔병들이 신라를 습격하려는 ..
  • 삼국유사 주요한 이야기 내용요약본 11페이지
    제1권 기이● 고조선[왕검 조선] : 옛날에 환인의 서자 환웅이 인간세상을 구하는 것을 탐내었다. 그래서 환웅은 무리 3천명을 거느리고 인간의 360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세계를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이때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가 환웅에게 기도하며 사람이..
  • 삼국유사란 6페이지
    *삼국유사란?삼국유사는 고려시대 일연스님이 우리나라가 원나라의 풍습을 따르고 우리문화를 전혀 생각하지 않기에 이를 안타깝게 여겨서 쓴 역사책이다. 고조선시대부터 후삼국시대까지를 쓴 역사책으로,활자본이며 5권 2책이다. 그전의 역사책에서는 볼 수 없는 많은 고대 사료들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