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티재하늘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줄거리3장과 비평 4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삼베길쌈처럼 고달프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삼밭골.
의성에서 안동으로 막 접어드는 고개가 한티재.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사랑과 슬픔, 죽음과 삶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한티재.

돌음바우골에 사는 분들네에서는 을미년(1895년)에 출산을 하게 된다. 출산 후 사흘 된 섣달 스무날 한티재 너머로 날 리가 밀려온다. 동학난이 여기저기서 의병들이 일어난 것이다. 한티재 너머에도 한 동네 두셋씩은 젊은이들이 집을 떠나고 있었다.
을미국상(명성황후 시해사건)이 일어나고 한달 뒤 겨우 열흘 전에 집을 나간 빤란구이가 되어 죽은 길상이. 문노인의 간곡한 부탁으로 세상을 나오게 된 서억이 또한 후에 집을 나가게 된다. 길상이의 죽음 소식을 알리러 온 젊은이로 인해 문노인 또한 골짜기 뒤기못 한가운데 시체로 떠오르게 된다. 한티재 이편저편에서 수많은 청년들이 죽어가고 있었다.
향교골 자부래미네 외딴집에 갑자기 방문한 빤란구이 때문에 박서방 또한 화를 입게 된다. 어느날 돌음바우골 앞 강변으로 모이라는 전갈에 마을사람들이 모이고 빤란구이 두명의 참혹한 총살 과정이 거행된다.
빤란구이는 세월이 지나면서 화적패가 되어간다. 화적패를 잡으러 다니는 관군들인 토벌대들이 몰려와 가래실 외딴집을 불지른다. 토벌대에게 끌려간 건재는 피가 흘러나오도록 두드려 맞고 간신히 집에 들어오지만 살아나지 못하고 사흘만에 숨을 거둔다. 살아갈 터전을 잃은 가래실 사람들은 뿔뿔이 흩어지게 되고 정원 또한 토벌대에게 쫓겨 삼밭골 외갓집인 수동댁을 찾아가게 된다. 쉰다섯 살의 과부댁에 스물 아홉 살의 과부 딸이 더부살이하러 오게 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테너 독창회 감상문 3 페이지
    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테너이신 000 선생님의 독창회 소식에 얼른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기대하며 앉아 기다렸다. 첫 번째 스테이지의 3곡(Ich liebe dich, Der kuss, Zueignung)은 유명하고도 ..
  • 영화 비평문 비지터 (The visitor) 카메라 쇼트, 앵글, 미장센, 스토리, 캐릭터.. 3 페이지
    Connection is everything. 영화 `비지터` 미국판 영화 포스터에 달려있는 카피다. 관계를 통해 변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의 주제가 드러난다. 비지터를 상영한 광화문 시네큐브는 건물 꼭대기에 위치한 ..
  • 영화 아티스트 비평문+감상문 2 페이지
    처음 영화가 시작할 때 장면도 예전 무성영화 처럼 만들어서 인상깊었다. 영화 스토리만 무성영화 틱하게 바꾼것이 아니라 아예 전체적으로 무성영화의 특성을 잘 살린것 같다. 컬러, 자막 글씨체, 음악, 분위기, 화면에 약간씩 ..
  • 소프라노 독창회 감상문 3 페이지
    항상 카리스마와 열정이 넘치시는 멋진 소프라노 허영은 선생님의 독창회가 콘서트홀에서 열렸다. 이번 독창회는 다른 나라 가곡들을 우리나라 가사로 일일이 해석한 해석본을 프로그램 안에 넣어 주어 노래를 감상하는데 훨씬 효과적..
  • 빨래 감상문 1 페이지
    과연 그들은 제목처럼 정말 빨래를 하는 것일까? 라는 물음으로 시작해 나는 처음 이 극을 관람하게 되었다. 힘들 땐 빨래를 해요. 라는 가사를 통해서도 느껴지는 것 처럼 이 극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양극화가 심한 서울이라는 도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